디렉토리분류

천렵과 연등 및 불꽃놀이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D020203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엄정면 목계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어경선

매년 단오일을 전후하여 목계마을의 사람들은 남자들을 중심으로 천렵에 나선다. 천렵 장소는 석도산 아래 됫섬이었다. 일부 마을사람들은 걸어서 가기도 하고 일부는 선유놀이나 연등 및 불꽃놀이에 쓸 물건들을 싣고 배로 됫섬 앞에 있는 되여울까지 올라간다. 선유놀이에 쓰던 배는 목계나루를 건너던 배 중에서 길이가 15~20m 정도의 중형배였다.

천렵은 강물에 서식하는 물고기를 잡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천렵은 순전히 고기만 잡는 데 목적이 있는 게 아니다. 어부가 아닌 일반인이 틈을 내어 고기를 잡고, 또 잡은 고기를 현장에서 요리하여 흥겹게 먹고 노는 것이 천렵의 본질이다. 어부의 고기잡이와 달리 천렵에는 분명히 상업적인 요소가 없다.

마을 남자들이 무리를 지어 낚시, 작살, 반두, 투망, 그물 등을 이용하여 고기를 잡는다. 잡히는 고기의 종류는 잉어, 붕어, 피라미, 뱀장어, 가물치, 쏘가리, 꺾지, 메기 등이 많았다. 비록 남자들끼리만 천렵하러 가지만, 현지에서 요리할 때 필요한 양념과 도구는 미리 준비한다. 솥이나 냄비뿐만 아니라, 고추장, 파, 고추, 마늘 등의 양념도 골고루 갖춘다. 그러나 땔감은 현지에서 조달한다. 고기가 어느 정도 잡히면 양념과 함께 넣고 푸짐하게 요리한다. 얼큰한 맛이 역시 제 맛이다. 하지만 고기를 익히지 않고 회로 먹기도 했다. 회로 먹을 때 초고추장에 찍는 이유는 고깃살을 순간적으로 응고시키고, 날생선의 냄새를 없애면서 맛있게 먹기 위함이다.

또 어죽을 쑤어 먹기도 한다. 고기에다 고추, 생강, 후추, 마늘, 파 같은 향신료를 많이 섞어 끓인다. 한참 끓여서 고깃살이 풀어질 때쯤 쌀을 넣고 죽을 쑨다. 논밭에서 나는 곡식이나 채소, 양념과 강에서 잡힌 고기가 적절히 섞인 죽으로서 산해진미에 해당된다. 그 독특한 맛을 유난히 즐기는 이가 많다. 요리야 어떻게 하든 천렵으로 잡은 고기는 술과 짝을 이루어야 비로소 고유의 빼어난 맛을 낼 수 있다고 여겼다. 그래서 요리한 물고기를 먹을 때는 술이 곁들여진다.

천렵에 여자들은 참여하지 않는다. 물론 내외 윤리가 엄격했다는 생활 철학적 배경 탓도 있겠으나, 역시 천렵은 남자들의 친목 도모와 아울러 오락성이 강조된 고기잡이이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천렵은 풍류놀이이자 고기잡이며, 동시에 야유회이자 남자들의 요리 솜씨 발휘의 기회이기도 했던 소박하고 흥겨운 풍속이었다.

천렵이 끝나고 날이 어두워지면 선유놀이와 연등 및 불꽃놀이에 들어간다. 이 놀이에 대해서는 변종근 씨의 인터뷰를 통해서 알아보았다.

선유놀이에 쓰던 배는 15~20m 정도의 중형 배인데, 양편으로 대를 세 개씩 세우고 줄을 엮어 삼층으로 연결하여 50개씩 양편으로 100개 정도의 불꽃 숯마리를 달았다. 불꽃 숯마리는 원래 참나무 숯을 재료로 사용하였으나 여의치 못하면 소나무 숯이나 관솔을 사용한다. 참나무 숯은 타면서 바깥으로 많이 튀어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배 주위에는 직경 30㎝ 정도 되는 종이 연등을 만들어 소나무 판자를 깔고 50개 정도의 연등을 띄웠다. 연등은 석유를 원료로 불을 붙였으며 촛불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소나무 판자가 가라앉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솔잎을 묶어 판자 밑에 놓았다. 그때 배 위에서는 불꽃 숯마리에 불을 붙이고 불꽃에 맞추어 풍물을 놀았다. 때에 따라서는 됫섬에서 연등만 내려 보내는 등 간략히 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 때 연등의 종류는 바가지에 촛불만 붙여 내려 보내는 대접 형태와 연꽃 모양을 만들어 촛불을 붙여 내려 보내는 연꽃 형태의 두 가지가 모두 존재하였다.

불꽃 숯마리의 재료는 한지와 명주실, 쑥대심지, 밀납, 참숯, 성냥 황, 딱총화약이다. 규격은 직경이 약 3㎝ 정도이고, 길이는 약 60㎝ 정도로 만들었다. 불꽃 숯마리를 만드는 방법과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숯을 부숴 숯가루를 채에 쳐서 입자를 고르게 하고 햇볕에 말려 습기를 없앤다.

2) 성냥 황과 숯을 무게를 달아 비례에 맞추어 섞는다.

3) 한지를 깔고 쑥대 심지를 놓고 쑥대 심지에 봉밀을 발라 점화에 도움이 되게 한다.

4) 쑥대 심지에 성냥 황이 혼합된 숯가루와 딱총 화약을 고르게 놓는다.

5) 숯마리를 종이로 말아서 잘 여닌다.

6) 불꽃 숯마리를 실로 마디를 묶는다.

7) 불꽃 숯마리 하나에 들어가는 내용물은 숯가루 210g, 성냥 황 15g, 딱총화약 15입자, 쑥대 50g, 명주실 약간, 봉밀 약간 정도로 1말이의 무게는 300~350g 정도 된다.

목계 선유놀이의 특징은 배 위에서 줄불을 놓는 것인데, 이것은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목계만의 특징이라고 생각된다.

[정보제공]

  • •  변종근(남, 목계리 주민, 목계풍물방 운영)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