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100547
한자 住鳳里
영어음역 Jubong-ri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 주봉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예경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법정리
면적 5.386㎢
총인구(남, 여) 206명[남 107명, 여 99명]
가구수 113가구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에 속하는 법정리.

[명칭유래]

주봉사의 이름을 따서 주봉리라 불린다.

[형성 및 변천]

본래 음성군 남면에 속해 있던 지역으로 바랑골이라 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내동, 마피곡 일부를 병합하여 주봉리라 하고 원남면에 편입되었다.

[자연환경]

주봉1리 내동백마산[465m]에는 범바위, 병풍바위 등이 있고 백마산의 동쪽에는 공수골이 있다. 봉3리 서당골 동쪽에는 오봉산이 있고 오봉산 서쪽에는 오야골이 있다. 가정자 동쪽에는 초적산(풀더미산)이 있고 가정자에서 상노리 은구리로 넘어가는 곳에는 물구리고개가 있다. 덕문재의 동쪽에는 와우산(臥牛山)이 있고 가정자 남쪽에는 덕문재가 있으며 덕문재에서 괴산군 소수면 옥현리로 넘어가는 곳에는 토옥고개(토골고개)가 있다.

주봉리에서 발원하는 주봉천이 마송천으로 유입되고 있다. 주봉1리 내동 북쪽의 골짜기에는 차돌배기들이, 수암 동쪽에는 거미들과 구터들, 못앞들 등의 들이 있다. 주봉3리 서당골 남쪽에는 대문터가 있고, 동쪽에는 서당들이 있고 가정자 남쪽에는 도룡골 등의 들이 있다. 주봉2리 수암 입구에는 수벽바위가 있고 옆에는 마당바위, 맹매기바위 등이 있다. 두발매의 서남쪽에는 피부병에 좋다는 물탕골이 있고 약물골에는 바위에 폭포수가 떨어지는 소리가 비파소리처럼 들린는 비파암이 있다.

[현황]

원남면사무소에서 동남쪽으로 4㎞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구안리, 서쪽으로는 보천리, 북쪽으로는 상당리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주봉리는 3개의 행정리(주봉1리, 주봉2리, 주봉3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봉1리내동, 주봉2리의 수암, 주봉3리서당골 등 3개의 자연 마을이 있다. 2011년 8월 31일 현재 113가구, 206명(남자 107명, 여자 99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경지 면적은 밭 0.181㎢, 논 0.224㎢ 등이고 농가 수는 60가구이다.

벼농사를 위주로 하고 있지만 인삼과 양돈도 많이 하고 있으며 주봉저수지에서는 낚시업도 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멀칭 종이를 생산하는 (주)에스오씨, 철 구조물을 생산하는 (주)타이거구조건설 등의 제조업체도 있다. 주봉1리에서는 1979년 산제당이 철거되었으나 산제당 터에서 매년 정월 닷샛날 밤에 산신제를 올리고 있다. 주봉2리에서는 매년 정월 보름에 수암 서낭제를 올리고 있다. 또한 음성군 향토문화재인 김창식 효자문도 있다.

청주~음성 간 국도 36호선(원남면 문암리~소이면 비산리)에서 동쪽으로 많이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나 지방도 515번(원남면 주봉리~금왕읍 호산리)과 면리도(面里道) 201번 등이 국도 36호선과 연결되어 있다. 음성버스터미널에서 시외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