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이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300602
한자 原州李氏
영어공식명칭 Wonju Lee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전라남도 해남군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정윤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입향조 생년 시기/일시 1430년 - 이영화 출생
입향조 몰년 시기/일시 1517년 - 이영화 사망
입향 시기/일시 1453년연표보기 - 이영화 계유정난을 피해 해남으로 낙향
본관 원주 - 강원도 원주시
입향지 전라도 해남현 - 전라남도 해남군 마산면 산막리 지도보기
세거|집성지 전라도 해남현 - 전라남도 해남군 마산면 산막리 지도보기
묘소|세장지 전라남도 해남군 마산면 장촌리 지도보기
성씨 시조 이신우(李申佑)
입향 시조 이영화(李英華)

[정의]

-> 이신우를 시조로 하고 이영화를 입향조로 하는 전라남도 해남군의 세거 성씨.

[개설]

원주이씨(原州李氏)는 해남군의 세거 성씨 가운데 하나로, 입향지인 마산면을 중심으로 해남 각지에 집성촌을 이루어 살고 있다.

[연원]

원주 이씨의 시조 이신우(李申佑)는 신라 때 양산 촌장을 지낸 표암공 이알평(李謁平)의 원손이며, 고려 문종 때 병부상서를 지내고 경흥군(慶興君)에 봉해졌다. 이에 후손들이 이신우를 시조로 받들고 경주 이씨에서 분적하여 본관을 원주로 삼게 되면서 원주 이씨가 역사에 등장하게 되었다. 원주 이씨는 크게 판도공파(版圖公派), 월성군파(月城君派) 대장군공파(大將軍公派), 시랑공파(侍郞公派)[뒤에 경원군공파와 강릉공파로 분파됨] 네 계통으로 세계를 잇고 있다.

[입향 경위]

해남 지역의 원주이씨는 강릉대도호부사(江陵大都護府事) 이영화(李英華)[1430~1517]를 파조로 하는 강릉공파(江陵公派) 후손들이다. 이영화는 과거에 급제한 뒤 투필첩호방(投筆捷虎榜)으로 무과에도 뽑혀 감역(監役)을 역임하였다. 이후 직산현감과 홍산현감을 거쳐 강릉대도호부사를 역임하던 중 1453년(단종 원년) 수양대군이 계유정란(癸酉靖亂)을 일으켜 우의정 김종서(金宗瑞) 등 반대파를 살해하자 멸문지화를 염려하여 지금의 해남군 마산면 산막리로 피신해 정착하였다.

해남의 원주이씨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때 9명의 충신과 3대에 걸쳐 효자를 배출하였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이장(李樟), 이남(李楠), 이원해(李元海), 이홍신(李弘信), 이지훈(李之訓), 이계정(李繼鄭) 등을 들 수 있다.

이영화는 이맹건(李孟健)·이충건(李忠健)·이인건(李仁健)·이의건(李義健)·이예건(李禮健)·이지건(李智健) 등 여섯 명의 아들을 두었는데, 해남으로 내려오지 않은 이충건을 제외한 다섯 아들이 해남 근교에 흩어져 세거하면서 해남 지역 원주이씨의 기틀을 다졌다.

[현황]

2015년 현재 해남에는 약 1,400여 호의 원주이씨가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해남군 마산면에 400호, 해남읍에 300호, 황산면화원면에 각각 200호, 산이면·화산면·계곡면에 각각 100호, 문내면 50호로 해남 전역에 걸쳐 거주하고 있다.

[관련 유적]

해남 지역의 원주이씨 관련 유적으로는 마산면 화내리영산사(英山祠)가 있다. 영산사에는 임진왜란 때 충청도수군절도사로 왜군과 싸우다 전사한 이계정을 비롯한 9충신이 배향되어 있고, 바로 옆의 3효 정려각에는 이문길, 이광일, 이진언이 배향되어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21.05.04 내용 수정 [정의] 이반계를 시조로 하고 이영화를 입향조로 하는 전라남도 해남군의 세거 성씨. -> 이신우를 시조로 하고 이영화를 입향조로 하는 전라남도 해남군의 세거 성씨. [연원] 원주이씨의 시조는 진한(辰韓) 양산촌장(楊山村長) 이반계(李攀桂)이다. 경주이씨 시조인 이알평(李謁平)의 후손이며, 중시조 소판공(蘇判公) 이거명(李居明)의 22세손이다. 고려 문종 때에 병부상서(兵部尙書)를 지내고 나라에 공을 세워 원주백(原州伯)에 봉해진 상서공(尙書公) 이신우(李申佑)의 11세손이며, 좌찬성 이성(李誠)의 아들이다. 이반계를 시조로 하는 원주이씨는 중국에서 건너와 원주에 정착한 이춘계(李椿桂)가 시조인 구원주이씨(舊原州李氏)와 구별하기 위해 신원주이씨(新原州李氏)라고도 한다. -> 원주 이씨(原州李氏)의 시조 이신우(李申佑)는 신라 때 양산 촌장을 지낸 표암공 이알평(李謁平)의 원손이며, 고려 문종 때 병부상서를 지내고 경흥군(慶興君)에 봉해졌다. 이에 후손들이 이신우를 시조로 받들고 경주 이씨에서 분적하여 본관을 원주로 삼게 되면서 원주 이씨가 역사에 등장하게 되었다. 원주 이씨는 크게 판도공파(版圖公派), 월성군파(月城君派) 대장군공파(大將軍公派), 시랑공파(侍郞公派)[뒤에 경원군공파와 강릉공파로 분파됨] 네 계통으로 세계를 잇고 있다.
이용자 의견
송********* 성씨 시조: 이반계(李攀桂)가 아니고 이신우(李申佑)입니다.
바로잡아 주세요
  • 답변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기하신 의견과 관련된 자료를 보내주시면 검토하여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0.09.03
송********* [정의] 이반계를 시조로 하고 이영화를 입향조로 하는 전라남도 해남군의 세거 성씨.
수정: 이신우(李申佑)을 시조(始祖)로 하고 이영화(李英華)를 입향조로 하는 전라남도 해남군의 세거 성씨. 로 바꿔주세요
  • 답변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기하신 의견과 관련된 자료를 보내주시면 검토하여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0.09.02
송********* [상세정보]
묘소|세장지: 전라남도 해남군 마산면 장촌리 로 표기
묘소는 전남 해남군 마산면 화내리 산 81입니다.
바로잡아 주세요.
  • 답변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기하신 의견과 관련된 자료를 보내주시면 검토하여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0.09.02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