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301573
한자 淸風生-
영어음역 Cheongpung Saenggochujang
영어의미역 Cheongpung Frash Red Pepper Paste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음식물/음식물
지역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연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추장
재료 생홍고추|메주
계절 상시

[정의]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에서 생홍고추를 가공하여 만든 고추장.

[연원 및 변천]

제천농협의 생홍고추고추장은 건고추가 아닌 생홍고추를 이용해 고추장을 제조함으로써 다른 고추장에 비해 여러 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 건조 과정에서 비용과 노동력이 크게 절감되며 원료 매입 시 시중 시세보다 유리한 가격을 적용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고추 가격이 폭락해도 가격이 보전되어 안정적인 농가 소득을 올릴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영양 면에서도 뛰어나다. 생홍고추를 이용하기 때문에 건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영양소 파괴가 적어 신선한 맛을 자랑한다. 이 밖에도 무색소, 무방부제, 100% 국산 농산물 사용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이러한 점을 인정받아 1994년에는 전국 농산물 식품 품평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만드는 법]

고추를 수확하여 깨끗이 씻은 뒤 생홍고추 그대로 갈아 물엿·엿기름·메주가루 등을 넣고 갠 다음 소금으로 간하여 숙성시킨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남제천은 충주댐 수몰 지역으로서 벼농사가 거의 불가능한 산간 지역이다. 때문에 전작 중심의 영농 형태로 고추 농사에 의존하고 있다. 석회암 사질 양토에서 자라난 품질 좋은 고추가 전국에서 인정을 받고 있으며, 이에 한국식품개발연구원에서 농가 소득의 안정을 위해 생홍고추고추장을 개발하여 특허를 내고 이를 전수 받은 지역 농협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지역 농업의 발전은 물론 지역 농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왔다.

현재 남제천농협의 생홍고추고추장은 전국 농협 계통 하나로마트와 양재 등의 농협물류센터에서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청풍호 주변의 청결 지역에서 생산되는 생홍고추를 농가로부터 직접 수매하여 꼭지를 제거하고 물로 깨끗이 씻어서 전통식으로 만드는 제품으로 전국에서 하나뿐인 생고추장 및 생고추 양념 다짐을 생산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