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701787
한자 科學技術
영어의미역 Scientific Technology
분야 정치·경제·사회/과학 기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충청북도 진천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승철

[정의]

충청북도 진천군에서 연구 또는 개발되고 있는 과학과 기술의 총칭.

[개설]

과학은 보편적인 진리나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한 체계적인 지식으로 넓은 뜻으로는 학(學)을 의미하나 좁은 뜻으로는 자연과학을 지칭한다. 그리고 기술은 과학의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여 자연의 사물을 인간 생활에 유용하도록 가공하는 수단을 의미한다. 그러나 과학과 기술은 상호 밀착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과학이 기술 진보를 촉진하는 한편 기술이 제기하는 문제 역시 과학의 발전을 자극하는 상승효과를 발휘하게 됨으로써 양자 모두 가속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따라서 이와 같은 불가분의 관계를 인식해서 두 단어를 합성하여 과학기술이란 하나의 용어로 총칭해서 사용하는 예가 늘어나게 되면서 그 사용이 점차로 일반화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충청북도 진천군의 산업 및 농공단지, 연구소 및 산학협력단 등 과학기술 기반 현황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과학기술 기반 현황]

1. 산업 및 농공단지

2009년 현재 진천 지역에는 산업 기술을 기반으로 광혜원지방산업단지, SKC 지방산업단지 등이 있고 진천산업단지와 신척산업단지가 조성 중에 있다. 광혜원지방산업단지에는 13개 업체가 입주해 가동 중이며 1,700명이 종사하고 있다, 생산액은 6,772억 원이이며 수출액도 151,687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6개 농공단지에는 43개 업체가 입주해 가동 중이며 4,176명이 종사하고 있다.

이중 진천농공단지는 13개 업체에 156명이 종사하고 있고, 덕산농공단지는 7개 업체에 2,293명이 종사하고 있다. 초평농공단지는 4개 업체에 551명이 종사하고 있으며, 문백전기전자농공단지는 4개 업체에 145명이 종사하고 있다. 이월농공단지는 8개 업체에 682명이 종사하고 있으며, 광혜원농공단지는 7개 업체에 349명이 종사하고 있다. 한편 현대모비스문백전기전자농공단지 내로의 본사 이전과 더불어 첨단 전자 정보 부품 소재 산업 중심의 첨단형 기업 도시 건설이 추진되고 있는데 이는 진천 지역의 과학기술 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2. 농업기술센터 및 산학협력단

농업 기술의 향상과 보급을 위해 진천군 농업기술센터가 운영되고 있고 또한 우석대학교 진천캠퍼스가 조성 중에 있어 향후 진천 지역의 과학기술 발전의 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다. 특히 우석대학교 유치가 완료되는 2012년 학교 개설과 동시에 대학교 내에 산학협력단을 설치하여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창업보육센터·누리사업단·지역혁신센터·과학문화진흥센터·국제공인시험연구센터 등의 운영이 예정되어 있어 진천 지역의 과학기술 기반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3. 국가기상위성센터

광혜원면 광혜원리에는 정지 궤도 다목적 통신 해양 기상 위성의 기상 분야 위성 운영 및 자료 처리를 통한 위성 업무 총괄 수행과 기상 위성으로부터 관측된 우리나라 지역을 포함한 전 지구의 기상 정보 자료를 국내외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매년 반복되는 태풍, 집중 호우에 따른 기상 악화 집중 감시 업무를 목적으로 설립된 국가기상위성센터가 있다. 2008년 8월에 국가기상위성센터 청사가 완성되어 우리나라에서 발사한 위성에서 전송된 자료를 토대로 기상 분야 위성 운영 및 자료 처리를 총괄한다. 안테나 송수신, 전 처리, 위성 자료 처리, 위성 자료 분석, 위성 자료 관리, 위성 자료 분배, 자료 통신, 위성 관제, 현업 응용 개발, 통합 감시 제어, 작업 관리 등 총 11종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과학기술을 기초로 하는 산업의 지속적인 육성은 지역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이를 위해 국가는 물론 지방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산·학·연의 연계에 의한 전략적 핵심 산업의 클러스터 육성이 중요하다. 그러나 1개의 산업단지, 1개의 지방산업단지, 6개의 농공단지가 형성되어 있음에도 불구 진천 지역의 과학기술 역량과 전략적 핵심 산업의 기반 형성은 아직도 미약한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모비스진천군 문백면 전기전자농공단지 내로의 본사 이전과 더불어 첨단전자정보 부품소재산업 중심의 첨단형 기업도시 건설이 추진되고 있는 것, 국가기상위성센터의 존재는 진천 지역의 과학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