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700093
한자 燕岐川
영어공식명칭 Yeongicheon Stream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장동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연기천 -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수산리~세종리
해당 지역 소재지 연기천 -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수산리~세종리지도보기
성격 하천
면적 14.28㎢
길이 8.82㎞
18m

[정의]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수산리에서 발원하여 미호천으로 합류하는 하천.

[개설]

연기천은 금강의 제2 지류이며,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수산리에서 발원하여 세종리에서 미호천으로 흘러 들어간다.

[명칭 유래]

‘연기(燕岐)’라는 지명은 옛 고을 이름인 ‘연기현(燕岐縣)’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연기천이라고 명명된 것으로 추정된다.

[자연환경]

연기천 주변의 지질은 중생대 쥐라기 흑운모화강암, 충적층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연기천은 수산저수지 상류부의 산지에서 발원하여 서에서 동으로 흐르다가 금강의 제1 지류인 미호천연기면 세종리에서 합류한다.

연기천은 하류부에서 곡류하면서 주변에 넓은 충적평야를 형성하였으며, 주로 농경지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하류부의 하도(河道)[강이나 시내가 흐르는 길] 내에는 상류에서 유입된 퇴적물이 지속해서 쌓여 바(bar) 형태의 모래톱을 형성하였고, 수변 식생이 어우러져 하천 습지를 발달시켰다.

[현황]

연기천은 지방하천에 해당하고,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수산리에서 발원한다. 연기천금강을 본류로 하고, 금강의 제1 지류인 미호천으로 합류한다.

연기천의 면적은 14.28㎢, 유로 길이 8.82㎞, 하폭은 18m 정도이다.

연기천미호천과 마지막으로 합류하는 지천이며, 연서면과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접경지로서 계획도시의 시작점이기도 하다.

연기천 합수부를 시작으로 미호천 우안은 한별리·누리리·세종리, 좌안으로는 연동면 용호리·다솜리부강면 합강리·집현리로 이어진다.

연기천의 상류부는 산지를 지나면서 흐르고, 하천의 중류부 주변에는 조치원공업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또한 하류부인 연기천 합수부를 지나면 우안 쪽 둔치에는 인공식물원이 조성되어 있고, 행정중심복합도시 미호천 우안과 좌안을 잇는 보롬교가 건설되어 있다.

보롬교 아래로는 조성습지공원이 있어 넓은 둔치가 나타난다. 이 둔치를 인위적으로 개발함으로써 미호천의 원형이 사라져 물길에 살던 야생동물들이 살아갈 터전을 잃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