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섭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300697
한자 權燮
영어공식명칭 Kwon Sub
이칭/별칭 조원(調元),옥소(玉所),백취옹(百趣翁),무명옹(無名翁),천남거사(泉南居士)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강원도 영월군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이희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671년연표보기 - 권섭 출생
몰년 시기/일시 1759년연표보기 - 권섭 사망
출생지 한양 - 서울특별시
거주|이주지 신촌 - 충청북도 제천시 신동
사당|배향지 문암영당 - 충청북도 제천시 신동 176
성격 문인|학자
성별 남성
본관 안동(安東)

[정의]

조선 후기 영월 지역 관련 기행 가사를 지은 문인.

[가계]

권섭(權燮)[1671~1759]의 본관은 안동(安東)이며, 자는 조원(調元), 호는 옥소(玉所)·백취옹(百趣翁)·무명옹(無名翁)·천남거사(泉南居士)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선산부사를 지낸 권성원(權聖源)이고, 할아버지는 사헌부집의 권격(權格)이다. 아버지는 이조참판에 추증된 권상명(權尙明)이고, 어머니는 좌의정 이세백(李世白)의 딸 용인이씨(龍仁李氏)이다. 부인은 이조참판 이세필(李世弼)의 딸인 경주이씨(慶州李氏)이다.

[활동 사항]

권섭은 1671년(현종 12) 한양에서 태어났다. 1684년(숙종 10)에 아버지가 사망하여 큰아버지인 권상하(權尙夏)의 각별한 보살핌과 훈도를 받았다. 1689년(숙종 15) 기사환국 때 큰아버지 권상하의 스승인 송시열(宋時烈)이 사사(賜死)되자, 소두(疏頭)[연명(連名)하여 올린 상소문에서 맨 먼저 이름을 적은 사람]가 되어 상소를 올리는 등 한때 정사에 관심을 두기도 하였다. 하지만 송시열을 비롯한 주변 인물들이 죽임을 당하거나 유배되자 벼슬에 뜻을 두지 않고 전국 방방곡곡의 명승지를 찾아 시문을 지으며 유람하였다. 1721년 권상하가 사망하자 권섭은 선영이 있는 지금의 충청북도 제천시 신동에서 은거하다가 1759년(영조 35) 사망하였다.

권섭은 강원도 영월을 출발하여 삼척에 이르는 동안 보고 겪은 것을 엮어 기행 가사인 「영삼별곡(寧三別曲)」을 저술하였다.

[학문과 저술]

권섭의 저술로는 『옥소집(玉所集)』 13권 7책과 필사본 『옥소고(玉所稿)』가 있다. 생전에 한시 3,000여 수와 시조 75수, 가사 2편 등을 남겼다.

[상훈과 추모]

권섭은 만년에 가선대부 동중추부사에 제수되었으며, 사망한 뒤 현 충청북도 제천시 신동 176에 있는 문암영당(門巖影堂)에 권상하와 함께 배향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