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600028
한자 書院山
영어공식명칭 Seowonsan
이칭/별칭 서원산(西院山)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 상가리|예산군 봉산면 봉림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원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서원산 - 충청남도 예산군
해당 지역 소재지 서원산 -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 상가리|봉산면 봉림리지도보기
성격
높이 472.7m

[정의]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 상가리봉산면 봉림리의 경계에 있는 산.

[개설]

서원산(書院山)[472.7m]은 가야산지의 옥양봉(玉洋峰)[621.4m]에서 덕산면 소재지 쪽으로 내려오는 능선에 있는 산으로, 덕산면 상가리봉산면 봉림리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다.

[명칭 유래]

서원산 지명은 산 밑에 사현서원이 있어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선지형도』[해미]에는 ‘서원산(西院山)’으로 표기되어 있다.

[자연환경]

서원산 일대는 높이 400~600m의 구릉성 산지가 비교적 넓은 규모로 발달해 있으며, 서원산 서쪽의 덕산면 상가리 및 서산시 운산면 경계엔 옥양봉이 있고, 옥양봉의 남쪽의 상가리 일대엔 석문봉(石門峰)[656.8m]과 가야봉(伽倻峰)[677.6m]이 있다. 서원산 북쪽의 봉산면 봉림리와 서산시 운산면의 경계엔 실티재가 있다. 서원산의 사면부에는 곡간충적지가 북동부, 동부 및 남동부 일부를 제외하고는 거의 발달되어 있지 않다.

[현황]

서원산의 북동부 곡간 충적지에는 실치, 중상골, 서림골, 본동 등의 마을이 있고, 동부 곡간 충적지에는 성지, 상안 등의 마을이 있다. 또한, 남동부 곡간 충적지에는 천동, 점말, 후종, 정자말, 돌소지, 솔안말 등의 마을이 있다.

서원산 아래 상가리에는 보덕사(報德寺)가 있는데, 보덕사는 조선 말기 왕실의 운명이 전설처럼 서려 있는 역사적인 사찰이다. 가야산 동쪽 능선에 해당되는 옥양봉 남쪽 산록에는 가야사라는 고찰이 있었다. 가야사 절터가 왕손을 낳게 한다는 풍수설 때문에 흥선대원군은 종실의 보존을 위해 가야사를 불태우고 아버지인 남연군 이구의 무덤을 썼다. 마침내 소원이 이루어져 둘째 아들이 왕위에 오르게 되었다. 이에 흥선대원군은 고종(高宗)의 즉위에 대해 은덕을 갚는다는 뜻으로 절을 지어 이름을 ‘보덕사’라 하였다고 한다. 보덕사에서 멀지 않은 곳에 남연군묘가 있다. 독일의 상인 오페르트(Ernst Jacob Oppert)남연군 묘를 도굴하려다가 실패하였으며, 이 사실이 대원군이 쇄국정책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