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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102093
영어의미역 Song of Tuttle
이칭/별칭 「거북놀이 노래」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문화유산/무형 유산
유형 작품/민요와 무가
지역 충청북도 음성군
집필자 임영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민요|유희요
기능구분 유희요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에서 추석날 마을 사람들이 모여 민속놀이인 거북놀이를 하면서 부르는 민요.

[개설]

거북놀이는 음성 지역에서 추석날 마을 사람들이 모여서 수수잎이나 옥수수잎·왕골·볏짚 등의 재료를 이용하여 거북이를 만들고, 거북이와 같이 온 마을 사람들이 한 해의 풍요에 감사하며 놀았던 민속놀이의 하나이다.

대동성과 기원성을 앞세워 지신밟기처럼 길놀이→문굿→샘굿(용궁굿)→터주굿→조왕굿→마당놀이 순서로 진행하는데, 이때 각각의 굿과 관련된 노래뿐만 아니라 여러 형태의 「거북이 노래」를 부르며 흥겨움을 더했다. 거북놀이를 하면서 부른다고 하여 「거북놀이 노래」라고도 불렀다.

[채록/수집상황]

1974년에 금왕읍 금석리에 사는 이해룡(남, 64) 등 마을 사람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거북이 노래」를 채록하여 『음성군지』에 수록하였다.

[내용]

「거북이 노래」는 다른 민요와 달리 다양한 모양새로 전해 오는데, 이는 우리 민요가 가진 즉흥성과 현장성을 그대로 반영한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거북이 노래」는 시작부터 끝까지 농사도 잘되고 건강하고 편안하게 살도록 도와달라는 기복사상과 풍년 농사를 감사하는 마음을 담고 있다.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을 뼛속까지 새긴 조상들의 천직관(天職觀)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거북이 노래」(1)

거북아 거북아 놀아봐라

천년 거북아 놀아봐라, 만년 거북아 놀아봐라

팔월 한가우 날에 송편을 빚어놓니

에문전에 가서 거북타령을 할적에

에레 놀구 저리나 놀구

기분 좋게 놀으소사

거북이야 말을 잘 들으쇼

「거북이 노래」(2)

거북아 놀아라/천냥 거북아 놀아라

만냥 거북아 놀아라/질겁게 받으시고

마음갑게 받으시고/형그럽게 받으시고

거북아 거북아/실컨놀아 놀아보자

재주대로 놀아보자/형그럽게 놀아보자

천금만냥을 버러주소/우리거북님 벌어주수

모다가 거북님 덕택일세/지성이면 감천일세

거북님의 덕택일세/나라님의 만수무강

백성들의 만사태평/이댁에는 여의태풍

거북님아 거북님아 버러주소

「거북이 노래」(3)

거북아거북아 놀으라/천년거북아 놀으라

헝향그럽게 놀으라/기분이좋게 놀으라

팔월한가위 너르르섰는/거북이한쌍을 드려노니

거북이귀히 놀아볼제/머리개실 자라시고

꼬리를 툭탁 치면서/먹을전 놀아불어주구

입을전 놀아불어주구/먹구나랑께나 점지하구

입구나랑께 즐거할제/이축원이발원 드릴적에

거북이신령이 없으리까/어천년거북아 놀아보아라

만년거북아 놀아보아라/활바하기를 누르익지

기분좋게 내리시구/기분좋게 받으시구

우리거북이 한쌍이내려와서/다시한번 둘러보고

이터전으로 들어와서/사명당으로 안장하고

안개작자나 좌기나안정허리께/쉿편을공양을 받으실제

잔갑게가게 즐것게나받으리오/거북이에 축원을 드릴제는

어제는 다섯가지은혜요/나란님전에 충성하고

부모님전에 충성하고요/동기부모님전에 효성하고

동기나간에 우애하고/내우나간에 효성하고

일가나친척 화목하고/친구나벗님 금실좋고요

거북이타령을 불러볼제/만년거북아 유정터니

천년거북아 놀아보자/거북아거북아 너~말해

이시상에 태인인간덜/살피시구 굽으시구

거북이신령이 없으리까/입힌덕도라 만사오니

새루나덕을 입혀주쇼 만사오니/천하지대본은 농사나바끼(밖에) 또있는가

짚은데는 논을치구/높은데는 밭을쳐서

오곡백화 씨를뿌려/오~갱이 양겨주고

사해용앵(왕)이 물을주고/무슨곡석을 심었던가

산골로들어 들러나들어/산다닥 들청비

새누가나온 칠십팔십에/시연비 노인배

연년충신에 효도배/기운요본에 팔다리

이름좋혼에 십삼어/껄꺼덕푸드렁 쟁끼찰

안성육인에 양푼찰/혼자먹는에 대지찰

알록달록 따뜨리차/으슴양심에 별덕찰

욕심많은데 쪽제비찰/여기나저기 심어놓고

적꼭갓절 심얼적에/봄에나간다라 봄보리

길에나간다라 갈보리/용모보리 쌀보리

안질뱅이나 키다리/오목조목에 갯똥주

질꺼리나 사벌주/수수먼등에 적도파

얼꽁청둥 청대콩/방정맞다라 춘연이콩

말기나대국에 강남콩/독수공방에 홀애비콩

흑두적도동넌 고추참깨들깨/여기저기 심었는데

편지청천에 대보래콩/한국단풍에 들어오니

억조창송(창)생 농민덜아/천마대번에 힘쓸제

이때까중에 물을손가/열매나같은 일꾼들

무드렁낫얼 썩썩갈아서/이리비구루 저리놓고

몰매나같은 일꾼들/지게바쳐 져드리고

앵두나같은 종덜언/딸이나바쳐 여드리고

두걱뿌리 자각뿌리/천지각이나 쌍족발이나동경수

나갈제 빈다리요/들었을째 찬발어라아

우곡우골 쓸어들여/먹구낭께나 점지하고

애꾸자남께 점지하고/에~야 노적딘노적

멍에나노적 참깨노적/담얼암얼 쌓야놓니

난데나없는 봉백산으/활얼날어들어 사랑봉에터를닦고

중봉에는 기를들어/한나중붕갠는 기를들어

한날개 툭탁친면/일만석이 쏟아지고

또한날개나 툭탁치면/옥동같은 비는자손

칠팔형제 점지한다/부귀공명에 점지할제

황금으로 담을쌓고/물명절으나 올대매고

슬러는 모욕하고/고기론 양체하야

이라소지 황금출이에/지칠개문에 만복래라

소원성취 발원할제/당상각발 양친부모

오동나무나 상낭가지/봉황같이 점지하고

새라단소를 난새여/없는애기는 생남아를

있는애기는 수명장수/진명언 설여담구

짜른에명언 이서담어/석중에도 복을빌고

강태공에도 나이빌어/상팔재 굿팔재

예백예순 점지키를/제석님에 덕택이요

제삼신이 내덕택이요/제석님과 삼신님은

예명땅으로 나리시고/소명성취를 이루소사

「거북이 노래」(4)

바다속 용궁에 용왕님은/어화둥둥 거북님아

연년세세 이겨레를/어화둥둥 거북님아

지키시고 보살펴서/어화둥둥 거북님아

작년에도 금년에도/어화둥둥 거북님아

비바람 고루주사/어화둥둥 거북님아

오곡백과 풍년일세/어화둥둥 거북님아

동해에 용왕님은/어화둥둥 거북님아

인자도 하시어라/어화둥둥 거북님아

잘오셨네 잘오셨네/어화둥둥 거북님아

거북님아 거북님아/어화둥둥 거북님아

무엇이 좋아 찾아왔나/어화둥둥 거북님아

기름진땅 인심좋아/어화둥둥 거북님아

충신효자 날것이라/어화둥둥 거북님아

어리석고 부지런한/어화둥둥 거북님아

우리보러 찾아왔지/어화둥둥 거북님아

예의범절 깍듯해서/어화둥둥 거북님아

찾아왔네 찾아왔네/어화둥둥 거북님아

놀아를보세 놀아를보세/어화둥둥 거북님아

거북님이 꼬리치면/어화둥둥 거북님아

천금만냥 주는거요/어화둥둥 거북님아

지신밟아 주신다네/어화둥둥 거북님아

거북님이 마당돌면/어화둥둥 거북님아

오방잡신 도망가네/어화둥둥 거북님아

거북님의 오쟁이에/어화둥둥 거북님아

무엇이 들어있어/어화둥둥 거북님아

축 늘어졌나/어화둥둥 거북님아

동해용왕 보살피어/어화둥둥 거북님아

우리농군 편안하네/어화둥둥 거북님아

이땅에 재앙일랑/어화둥둥 거북님아

동해바다 깊은곳에/어화둥둥 거북님아

싹싹 버려주소/어화둥둥 거북님아

거북님아 거북님아/어화둥둥 거북님아

명년에도 후년에도/어화둥둥 거북님아

해마다 오시어서/어화둥둥 거북님아

기쁜소식 전해주소/어화둥둥 거북님아

거북님 거북님/어화둥둥 거북님아

천만수를 누리소서/어화둥둥 거북님아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우리 민족은 예부터 농경사회를 이루며 살아왔다. 특히 농사를 지으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역경들을 노래와 춤, 놀이로 승화시켜 오기도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거북놀이는 우리 조상들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놀이라고 할 수 있다.

농경사회에서 풍미했던 노래와 춤, 놀이 가운데 특히 거북과 관련한 노래나 놀이들이 많은 것은, 거북이 십장생의 하나로 꼽힐 만큼 장수하는 동물이며, 또한 민속신앙 가운데 토템사상이 가미된 결과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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