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000392
한자 晉州姜氏
영어음역 Jinjugangssi
영어의미역 Jinjugang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서울특별시 구로구
집필자 김정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세거지 서울특별시 구로구 고척동
집성촌 서울특별시 구로구 고척동 가는골마을 지도보기
입향시기/연도 1775년경연표보기
성씨시조 강이식(姜以式)
입향시조 강위상

[정의]

강이식을 시조로 하고, 강위상을 입향조로 하는 서울특별시 구로구 세거 성씨.

[연원]

진주강씨의 시조 강이식(姜以式)은 고구려 병마도원수를 지내며 많은 전공을 세운 인물이다. 597년(영양왕 8) 수(隋)나라 문제(文帝)가 쳐들어오자 정병 5만을 이끌고 임유관에서 수나라 군사 30만을 격퇴하였다. 603년 수나라 양제가 군사 100만으로 다시 쳐들어 왔을 때 을지문덕과 함께 요동성 살수[현 청천강] 등의 싸움에서 수나라 군대를 대파하는 전공을 세웠다. 강이식의 후손인 강진이 진양후로 봉해지면서 본관을 진주[옛 진양]로 하였다.

기록으로는 진주, 금천, 안동, 백천 등 9본이 전해지나 모두가 진주강씨에서 파생된 것으로, 진주강씨의 시조 강이식은 모든 강씨의 도시조가 된다. 진주강씨는 조선시대에만 정승 5명, 대제학 1명, 원수 및 장군 25명, 명신과 공신 51명, 문과 급제자 227명, 청백리 7명을 배출하는 등 번성을 누렸다.

[입향 경위]

진주강씨가 구로구 지역에 입향하게 된 것은 시조 강이식의 22세손인 강위상이 조선 후기인 1775년(영조 51)에 경기도 시흥군 서면 설월리[현 경기도 광명시]에서 이거하여 경기도 수탄면 개봉리 천신마을[현 구로구 개봉2동]에 정착하면서 부터이다. 현재까지 230여 년간 구로구 개봉동, 고척동 등의 지역에 후손들이 살고 있다.

[현황]

2000년 11월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구로구에 거주하는 진주강씨는 276가구 895명으로 조사되었다. 진주강씨구로구 고척동, 오류동, 개봉동 등을 비롯하여 구로구 전 지역에 살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