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숙자오페라라인
메타데이터
항목 ID GC60003538
이칭/별칭 (사)강숙자오페라라인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광주광역시 북구 금남로 141[북동 301-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병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1년 12월연표보기 - 강숙자오페라라인 설립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1년 - 창단기념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공연
최초 설립지 강숙자오페라라인 - 광주광역시 북구 금남로 141[북동 301-1]
현 소재지 강숙자오페라라인 - 광주광역시 북구 금남로 141[북동 301-1]지도보기
성격 문화예술단체
설립자 강숙자

[정의]

광주광역시 북구 북동에 있는 음악 단체.

[개설]

지역 문화 의식 증진을 위하여 설립된 사단법인 단체이다.

[설립 목적]

광주광역시의 오페라의 대중화, 전문화를 바탕으로 지역문화의식을 증진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2001년 제 1회 오페라단 창단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을 시작으로 정기 오페라 및 갈라 콘서트, 뮤지컬, 찾아가는 음악회 등 수백회의 다양한 장르의 클래식 공연을 기획하고 있다.

창단 이례 매년 정기적인 공연으로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계발하여 관객의 눈높이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공연함으로써 관객들에게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강숙자오페라라인은 창단공연을 가진 이래 오페라, 갈라콘서트, 뮤지컬 등을 선보이고 있다. 매 공연 관객 점유율 80% 이상이라고 하는 실적을 거두며 광주 지역을 아시아 문화 예술 중심의 도시로 성장시키는데 이바지 하고 있다. 특히 2010년 공연한 「무등둥둥」5.18민주화운동의 아픔을 예술로 승화시킨 작품으로 의미가 있다.

오페라공연을 기획함으로 시대의 아픔을 예술로 승화시키고 지역민과 그 감동을 함께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현황]

2021년 기준, 대표 1명, 단장 1명, 이사 4명으로 임원진이 조직되어 있으며, 회원 50여명이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21세기의 많은 대중이 문화생활을 즐기고 있는데 그에 반해 예술의 꽃이라 불리우는 오페라는 대중문화의 범주 안에 쉽게 포함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접근도가 어렵다는 선입견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주제로 사회적 상황을 반영한 작품답게 일반 관객들도 오페라에 주로 활용된 신화적 요소가 아닌 현실 공감 가능한 주제로 인해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광주 지역의 문화증진과 오페라 활성화를 위하여 한국 음악계의 미래를 책임질 젊은 연주자(성악가, 오케스트라 연주자)들을 발굴해 전문예술무대 데뷔 및 지속적인 연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로써 세계의 무대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디딤돌 역할을 할 것이며 이를 통해 광주 지역의 음악가들이 보다 유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수준 높은 무대를 기획하고 있다.

[참고문헌]
  • 서면 인터뷰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