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가사군도 전설」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501768
한자 袈裟群島傳說
영어음역 Gasagundo Jeonseol
영어의미역 Legend of Gasa Islands
이칭/별칭 조도5군도 전설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설화
지역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 가사도리
집필자 서해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지명 유래담
관련지명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 가사도리

[정의]

전라남도 진도군에 있는 불도, 주지도, 양덕도, 공도, 광대도 등 가사군도의 지명 유래담.

[개설]

가사군도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불교적 색채가 강한 섬으로, 이들 섬에서는 살생을 금한다고 한다.

[내용]

가사군도 각각의 섬에는 이름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해진다. 불도는 섬 봉우리에 있는 동백나무가 부처님을 닮고, 섬 모양이 목탁 형상을 하고 있어 ‘부처섬’이라고 부른다. 또한 섬의 서쪽 해변에 자연적으로 생긴 30m 높이의 다도탑이 서 있는데, 파도가 치면 목탁 소리를 낸다고 하여 불교신도들이 수도장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주지도는 섬 중앙에 있는 바위가 상투, 손가락, 남근 모양을 하고 있어 ‘상투섬’, 또는 ‘손가락섬’이라고 부른다. 양덕도는 섬의 모양이 발가락, 거북이 형상을 하고 있으며, 석양이 질 무렵에는 ‘달마섬’이라고도 부른다.

공도는 섬의 지형이 활모양처럼 생겨 ‘활목섬’이라고도 하며, 대포를 맞은 것처럼 구멍이 뚫린 섬이라 하여 ‘공도(孔島)’라고 불리기도 한다. 한편 광대도는 광대가 춤추는 형국을 하고 있어 ‘광대도’라 부르는데, 소나무와 동백나무가 울창하고 섬 전체 모양이 사자 한 마리가 앉아 하품을 하고 있는 형상이어서 ‘사자섬’이라고도 부른다.

[의의와 평가]

섬의 형상에 따라 지명을 정한 이 전설은 불교적 성향이 강한 것으로 보아 불교를 널리 전파하기 위한 방편으로 여겨진다. 아울러 이 일대에서 불교가 융성했으리라는 추측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