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학습 편의점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740010
한자 學習便宜店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미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4년 9월 - 학습 편의점 운영 시작

[정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에 설치되어 있는 평생 학습 시설.

[개설]

미추홀구는 교육부의 행복 학습 센터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2014년 9월부터 용현1·4동, 숭의 4동, 주안 6동 등에 19개 과목의 평생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습 편의점(學習便宜店) 운영을 시작했다. 365일 언제든지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편의점에서 착안한 학습 편의점은 지역의 빈집이나 공공시설의 여유 공간을 활용해 만들어졌다. 그래서 학습 편의점은 ‘365일 언제, 어디서나 주민들의 학습 욕구를 해결해 줄 마을 내 학습 시설’을 지향하고 있다.

[변천]

숭의동 학습 편의점 1호는 2014년 10월, 학익동 학습 편의점 1호는 2016년 9월, 용현동 학습 편의점 1호는 2014년 9월, 용현동 학습 편의점 2호는 2015년 3월, 용현동 학습 편의점 3호는 2016년 3월, 주안동 학습 편의점 1호는 2014년 10월, 주안동 학습 편의점 2호는 2015년 6월, 주안동 학습 편의점 3호는 2015년 9월, 주안동 학습 편의점 4호는 2017년 4월, 도화동 학습 편의점 1호는 2017년 3월, 관교동 학습 편의점 1호는 2017년 9월부터 운영을 시작하였다.

[구성]

숭의동 학습 편의점 1호는 2014년 2월 빈집 무상 임대 협약을 체결한 뒤 리모델링을 거쳐 약 2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 2개와 상담관실, 전시실, 야외 학습 공간 등의 학습 시설을 갖추고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파트 단지 내 관리동을 활용한 주안동 학습 편의점 1호는 최대 1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강의실 2개를 갖추고 있으며, 용현 1·4동에는 학산 소극장 3층 북카페에 있는 1호점과 홈플러스 인하점에 들어선 2호점에서 다문화 가정과 노인, 소외 아동 등 다양한 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고 있다.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도화동 학습 편의점은 2016년에 빈집 소유자와 무상 임대 협약 후 리모델링을 거쳐 2017년 3월 문을 열었다. 쑥골 마을 박물관을 겸하고 있는 이곳은 청운 대학교 평생 교육원과 연계해 청소년과 어린이 대상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각 학습 편의점은 지역별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숭의동 학습 편의점에서는 2014년부터 화초를 키우는 방법을 가르치는 ‘써니 화훼 교실’과 콩요리 방법을 전수하는 ‘우리끼리 알콩달콩’ 등 주부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그 외에 ‘나도 이야기 할머니’라는 강좌를 개설해 지역 어르신을 대상으로 손주나 어린이들에게 동화를 재미있게 읽어주는 법 등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이 관심을 끌었다. 식물 심기를 가르치는 우리 마을 농부 교실, 책읽기를 통한 의사 전달과 사고력 증진을 위한 BOOK적북적, 전통 전래놀이 체험 등도 인기를 끌고 있는 강좌들이다.

주안동 학습 편의점의 특화 프로그램은 어린이 골프 교실, 통기타, 영어 회화, 생물 탐구 교실 등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할 수 있는 강좌들이다. 용현 1·4동의 학습 편의점은 외국인과 노인, 소외 아동 등 다양한 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생생한(韓) 문화 교실’을 운영했다. 협동조합 설립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협동조합 아카데미, 사회적 기업과 마을 기업 창업에 대한 교육인 창업 아카데미도 이 지역의 특화 프로그램이다.

학익동 학습 편의점에서는 재활용품을 활용한 생활 소품 만들기, 주민들이 스스로 참여해서 노적산 호미 마을을 예술이 살아 있는 마을로 만들어 가는 주민 창작 아트로 조성 등의 프로그램이 있으며, 주안동 학습 편의점에서는 스마트폰과 관련한 교육, 우리집 정리 수납 교실 등이 개설되었다. 관교동 학습 편의점에서는 기초 읽기와 말하기를 가르치는 화술 완전 정복, 교육 연극을 활용한 공동 창작 프로그램인 창의적인 연극 실습 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이들 학습 편의점은 각 지역의 특성에 맞게 마을 공동체 의식 회복, 조부모 육아 정보 교육, 한국 문화 소개, 소외 노인을 위한 건강 정보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황]

2018년 10월 현재 학습 편의점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동에 1개소, 용현동에 2개소, 주안동에 3개소로 총 6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학습 편의점의 운영과 지원은 거점 센터인 미추홀구 평생 학습관이 맡아 평생 교육 전문 인력 및 학습 매니저를 배치하고 연계하고 있다. 동네에 따라 대략 10명에서 50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이며, 책상과 의자, 화이트보드 등이 비치되어 있다. 개방 시간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9시까지고 이용료는 무료다.

[의의와 평가]

학습 편의점은 지역 주민들의 학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평생 교육 시설이다. 동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은 효율적인 학습 효과 달성에 도움이 되며, 다양한 강좌의 개설은 지역민의 학습 욕구를 해결해 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