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801260
영어의미역 Snow Crab Steamed Dish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음식물/음식물
지역 경상북도 울진군
집필자 여수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음식
재료 대게

[정의]

경상북도 울진군에서 나는 울진대게를 찐 음식.

[개설]

대게찜은 울진대게를 가장 신선한 상태에서 그대로 맛볼 수 있는 요리법이자 대게를 먹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찜은 여러 가지 양념을 얹거나 고명 등을 얹어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대게찜은 말 그대로 대게를 찜통에 쪄서 그대로 먹는 것으로 다른 곳의 찜과는 구분된다.

[만드는 법]

대게찜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싱싱한 울진대게를 골라 표면에 붙어 있는 이물질을 제거한 후 찜통에서 약 20분간 쪄내고 약 5분간 뜸을 들이면 끝난다. 이때 조심해야 할 것은 대게를 뒤집은 채 삶아야 한다는 것이다. 울진에서 게딱지라고도 하는 대게 뚜껑이 위로 가게 삶으면 속에서 찬물이 빠져나와 맛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대게찜을 전문으로 파는 가게에서는 삶기 전에 뜨거운 증기를 대게에 씌워 기절시킨다. 이는 대게를 많이 넣고 찔 때 뜨거운 증기가 들어가기 전에 서로 다리를 부딪쳐 다리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다리가 떨어지게 되면 이 속에서 역시 물이 나와 찐 대게가 맛이 없어진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대게찜은 특별한 손질 없이 큰 쟁반에 올려놓고 여러 사람이 둘러앉아 함께 먹는다. 껍질이 있는 대게를 좀 더 손쉽게 먹으려면 대게의 관절 부분을 가위로 자른 뒤 세로로 길게 가르고 대게의 뾰족한 끝부분으로 살을 발라내며 먹으면 된다. 또는 대게 다리 중 몸통과 연결된 부분을 가위로 자르고 두 번째 마디에 해당하는 부분을 가위로 완전히 자르지 않고 껍질만 꺾은 뒤 살만 살살 골라내면 다리 모양 그대로 딸려 나온다.

이렇게 대게 다리를 먼저 먹고 나면 몸통을 먹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몸통의 살은 발라 먹기 힘들어 잘 먹지 않지만 다리에 비해 육질이 연하기 때문에 잘 발라 먹으면 별미로 즐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게 뚜껑에 붙어 있는 내장은 버리지 말고 참기름을 약간 넣고 밥을 비벼 먹으면 이 또한 별미이다.

국도 7호선 도로변에 있는 대게요리로 유명한 청풍회식당의 임순애에 의하면 게딱지밥에 대해 “보통 김치나 김가루를 넣기도 하는데, 대게의 향을 제대로 느끼려면 참기름 몇 방울만 넣고 비벼 먹는 게 제 맛이다.”라고 말한다. 이외에도 귀한 음식으로 알려진 대게를 좀 더 알뜰하게 먹는 방법이 있다.

보통 대게 다리의 맨 끝부분은 살이 없어 잘 먹지 않고 버리게 되는데, 이를 알뜰하게 모아서 된장찌개나 라면을 끓일 때 넣으면 국물 맛이 좋다. 바다에서 대게를 잡는 과정에서 떨어진 다리들은 상품으로 판매할 수 없기 때문에 모아서 라면 또는 각종 찌개를 끓이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인터뷰(후포리 청풍회식당 임순애)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