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043015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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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 元馬夫 -馬夫 |
이칭/별칭 | 「곁마부 타령」 |
분야 |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문화유산/무형 유산 |
유형 | 작품/민요와 무가 |
지역 | 경기도 양주시 |
집필자 | 이원영 |
문화재 지정 일시 | 1980년 11월 17일 - 국가 무형 문화재 제70호로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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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사항 시기/일시 | 1999년 - 『양주의 옛소리』에 수록 |
가창권역 | 양주시 -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방성리 618-2 |
성격 | 민요|의식요 |
기능 구분 | 의식요 |
가창자/시연자 | 김인기|김환익 |
문화재 지정 번호 | 국가무형문화재 |
[정의]
경기도 양주 지역의 양주소놀이굿에서 곁마부가 무당의 부름에 답으로 부르는 의식요.
[개설]
「원마부 곁마부」는 양주소놀이굿의 소와 마부의 등장 중에 나오는 곁마부의 타령으로 무당[만신]의 부름에 화답하여 부르는 소리이다. 이를 「곁마부 타령」이라고도 한다. 원마부의 「마부 타령」이 끝나고 나면 곁마부가 등장하여 「원마부 곁마부」를 이어 노래한다.
[채록/수집 상황]
1999년 양주문화원에서 발행한 양주향토자료총서 제2집 『양주의 옛소리』의 22쪽에 실려 있다. 「원마부 곁마부」는 당시 경기도 양주군 백석면 방성리 주민 김인기[양주소놀이굿 기능 보유자]와 광적면 효촌리 주민 김환익[남, 69]이 소장하고 있는 가사집을 토대로 작성한 것이다. 서로 일치하지 않는 부분은 김인기 소장본을 기준으로 하여 양주문화원 향토사료조사팀이 정리하였다.
[구성 및 형식]
원마부와 곁마부가 어떤 마부를 찾는지 물어보는 내용이다. 감영과 병영 등 각 관아의 여러 부서에서 일하던 다양한 마부를 들어 설명하는데 정작 자신들은 어느 관청에 속해 있는지 밝히지 않고 있다. 여기서 마부는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며 소를 사고파는 소장수 마부이다.
[내용]
원마부도 다령하고/ 곁마부도 다령했는데/ 어떤 마부를 찾으시오/ 외사부에 단영마부/ 내사부에 입번마부/ 좌편우편에 평마마부/ 각영문에는 고마마부/ 어사부중에 말마분데/ 어떤마부를 찾으시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원래 원마부는 기구를 갖춘 소의 긴 고삐를 잡는 마부를 가리키며, 곁마부는 원마부를 도와 따라다니면서 고삐를 잡는 사람을 가리킨다. 곁마부는 원마부와 같은 복색인데, 보통은 약식으로 복색을 갖추지 않다가 원마부와 교대하여 소놀이가 시작되면 복색을 갈아입는다. 손에는 채찍을 든다.
[현황]
양주소놀이굿은 현재 양주소놀이굿보존회를 통하여 전수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양주소놀이굿은 경기도 북부 지역의 독자적인 무당굿놀이로 재인식될 필요가 있으며, 의의 역시 이 점에서 찾아야 마땅하다. 「원마부 곁마부」에서는 마부의 종류를 설명하며 ‘마부’라는 동어를 계속 반복하여 사용함으로써 운율감과 함께 언어 유희적 재미를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