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1633
한자 普賢山天文臺
분야 정치·경제·사회/과학 기술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화북면 정각리 산6-3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배정옥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1996년 4월연표보기 - 보현산천문대 준공
현 소재지 보현산천문대 - 경상북도 영천시 화북면 정각리 산 6-3번지 지도보기
성격 천문대
면적 30,156㎡
전화 054-330-1000
홈페이지 보현산 천문대(http://boao.kasi.re.kr)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 화북면 정각리에 있는 국립 천문 관측 연구소.

[개설]

보현산 천문대는 1996년 4월에 완성되어 영천시 화북면과 청송군 현서면에 걸쳐있는 보현산의 동봉 정상 일대에 세워져 있다. 한국천문연구원이 전국 주요 지점의 연중 청정일수, 광해정도(光害程度) 등을 측정, 연구하여 대한민국에서 가장 별이 잘 보이는 곳으로 해발 1,124m의 보현산을 선정하였다.

국내 최대 구경의 1.8m 반사 망원경과 태양플레어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어 국내 광학천문관측의 중심지로 항성·성단·성운과 은하 등의 생성과 진화를 연구하고 있다.

[변천]

보현산 천문대는 1985년 건설을 추진하여, 1992년 보현산 천문대에 이르는 도로 건설을 시작하였다. 1994년 7월에는 슈메이커-레비 혜성의 목성 충돌 장면을 관측하기도 하였다.

보현산 천문대는 1996년 4월 준공되었고, 같은 해 1k CCD 극미광 영상 장비를 개발하였다. 1998년 진공 증착기를 설치하였고, 1999년 2k CCD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2003년에는 BOES[고분산 에쉘 분광기] 개발, 2008년에는 KASINICS[근적외선 카메라] 시스템 개발, 2010년 4k CCD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구성]

보현산 천문대는 1.8m 광학 망원경동, 태양 망원경동, 코팅·동작동, 방문객 센터동, 연구관리동 등 5개의 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1.8m 광학 망원경동 건물에 들어가기 전 입구에는 유리로 된 방풍실이 있다. 바람을 막아주는 통로 역할을 하며, 바깥쪽 입구는 항상 열려 있고 안쪽 입구는 항상 닫혀 있다. 1층에는 관측실·간이주방·화장실·분광 실험실이 있으며, 2층에는 기기보관실 및 BOES 분광실이 있다. 3층은 통풍실로 열원인 망원경 전자부가 망원경 아래에 붙어 있어 관측할 때 사방의 창문을 열어서 주위 공기의 자연 통풍을 유발하여 열이 4층의 망원경 돔 내로 출입하지 못하게 하는 공간이며 망원경의 점검 및 수리를 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4층에는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다.

태양 망원경동에는 관측실과 망원경 돔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측실에는 망원경 제어 컴퓨터 및 자료 획득 컴퓨터가 있고 비디오 자료를 실시간으로 녹화하거나 볼 수 있는 비디오 및 모니터가 있다. 망원경 돔은 개방형[slide roof]으로 레일을 따라 움직일 수 있으며, 관측 시에는 망원경이 외부로 완전히 개방된다. 주간에 태양플레어 망원경의 견학을 하려면 반드시 태양 망원경 담당자에게 직접 사전 연락을 하여 안내를 받도록 해야 한다.

코팅·공작동에는 진공 증착실[코팅실]·공작실·변전실이 있다. 진공증착실에는 지름이 약 1.9m까지 증착할 수 있는 대형 증착기가 있으며, 매년 1.8m 망원경의 주부경을 재증착하고 있다. 그 외에 소백산천문대 61㎝ 망원경 주경도 같은 시기에 재증착을 하고 있다.

방문객 센터에는 전시관이 마련되어 있다. 보현산천문대를 찾는 방문객들을 위한 공간으로 천체사진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간단한 기념품을 실비로 구입할 수 있다.

[현황]

1996년 4월에 완성된 보현산 천문대는 경상북도 영천시 화북면과 청송군 현서면에 걸쳐있는 보현산의 동봉 정상 일대 3만 156㎡ 부지에 세워져 있다.

보현산 천문대는 일반 방문객들을 위하여 4~6월, 9~10월의 네 번째 토요일에 주간 공개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그 외의 기간은 망원경의 하계 정비[7~8월]와 동절기[11~3월] 도로 결빙으로 차량 통행의 위험성 때문에 주간 공개 행사를 실시하지 않는다.

주간 공개 행사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이며, 천문학 강연 및 천문대 시설 안내 등을 받을 수 있다. 행사 참여는 무료이며, 연령의 제한은 없다. 행사 시작 5일 전에 반드시 예약해야 한다. 행사 참여자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각 회당 40명의 인원제한이 있으며, 선착순으로 예약을 받는다. 1인 예약 가능한 인원은 4~5명 이하로 한다.

주요 행사 내용은 천문학 강연이 오후 2시와 3시에 20분간 두 번 있으며, 강연 내용은 연사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다. 강연을 마치면 광학 망원경동과 태양망원경동을 각각 20분 정도 견학할 수 있다. 보현산 천문대를 모두 둘러보는 데는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야간에는 천체 관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일몰 전에 방문객들은 산을 내려가야 한다.

그리고 보현산 천문대에서는 연중 1회에 한하여 야간 공개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영천시에서 주최하는 ‘영천 보현산 별빛축제’에 함께 참여하는 행사로 진행되고 있다. 야간 공개 행사 기간이 아닌 경우 보현산 천문대는 천문학 연구 기관이기 때문에 일반 시민 천문대와는 달리 일몰 이후에는 차량의 출입을 전면 통제하고 있다. 차량의 불빛 등은 천체를 관측하는 연구자에게 있어서 국가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많은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