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0093
한자 發-
영어음역 Balti
영어의미역 Balti Pass
이칭/별칭 발치(發峙)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직동|살미면 재오개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개
높이 약 330m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직동살미면 재오개리 사이에 있는 고개.

[개설]

재오개리 발티마을 뒤에 있는 고개로서, 옛날 삼남대로로 통하는 대로의 첫 고개가 이곳이었다고 한다.

[자연환경]

충주의 진산인 남산대림산 사이에 위치하며, 남·북 산줄기가 동·서로 자르는 구조선을 따라 풍화, 침식되면서 낮아진 능선부가 고개로 활용된 것이다. 주변 산지와 함께 흑운모석영편마암(계명산층)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인접한 마즈막재와는 달리 비교적 고도도 높고 험한 편이다. 충주는 소백산지와 차령산지로 둘러싸인 산간분지이지만, 이러한 동·서 구조선들이 지역 전반에 걸쳐 발달하고 있어 주변 지역과의 교통이 비교적 원활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동쪽에는 다리재·느릅재·마즈막재·발티·지릅재(수안보면 미륵리) 등을 통해 제천-단양-영남 지방으로 연결되고, 서쪽으로는 이문고개·솔고개·못고개 등을 넘어 여주~진천으로 통한다. 발티충주분지 남동쪽에 있어 예부터 지방 중심지였던 충주와 동쪽 소백산지 사이의 동·서 교통로로 이용되었다.

[현황]

발티를 넘어가는 방법은 도로가 없어 차량으로 갈 수는 없고, 등산로처럼 도보로만 가야 한다. 이 길은 유서 깊은 옛길로 충주에서 영남으로 뻗은 길로 조선 말기 제천의병이 충주성을 치려고 넘어오던 길이라고도 한다. 이 고개도 비교적 높은 고개로 옛길의 정취가 고스란히 남아 있는 곳이다. 현재는 등산로로 남아 있으나 지나는 사람은 극히 적고 잘 알려지지 않은 길이다. 부근에 재오개가 인접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