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1760
한자 周德場
영어의미역 Judeok Market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지명/시설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주덕읍 신양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의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재래시장
면적 500㎡
주소 충청북도 충주시 주덕읍 신양리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주덕읍 신양리에 있는 재래시장.

[건립경위]

주덕장이 서기 시작한 것은 1945년 해방 이후부터이다. 주덕장이 서기 이전에는 전통적으로 원 터였던 인근 대소원면의 대소원장이 크게 열렸다. 대소원장은 4일과 9일에 장이 섰기 때문에 주덕장은 대소원 장날을 피해 3일과 8일에 열리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대소원 지역에서 주덕장으로 오는 것을 막기 위해 대소원과 주덕 사이에 위치한 점촌마을에서 통행을 막으며 치열한 경쟁까지 하였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주덕장이 정착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구성]

장터의 면적은 500㎡ 정도이다. 점포수는 일반 점포 약 120개, 이동 점포 약 30개로 총 150개 점포가 운영 중에 있다. 주요 취급 품목으로는 나물류와 약초, 배추 등의 채소류와 과일, 옥수수, 고추, 참기름, 기타 곡물 등이 주류를 이루지만 장난감 등 일반 생활용품부터 간단한 집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품목들이 즐비해 재래장터 분위기가 물씬 묻어나고 있다.

[현황]

주덕장은 매월 5일 간격으로 3일, 8일, 13일, 18일, 23일, 28일에 열리는 정기시장이다. 주덕장은 195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번성하였는데, 이것은 주덕읍 사락리창전리의 금광, 노은면의 태창금광 등이 활성화되면서 경제가 번성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다른 재래시장과 마찬가지로 교통의 발달과 대형 할인매장의 등장으로 장세가 많이 축소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