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2099
한자 忠州鄕校
영어의미역 County School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교현동 179-1[교동9길 1]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한정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향교|국립교육기관
양식 전학후묘
건립시기/일시 1398년연표보기
정면칸수 5칸
측면칸수 3칸
소재지 주소 충청북도 충주시 교현동 196-4 지도보기
소유자 향교재단
문화재 지정번호 충청북도 기념물 제47호
문화재 지정일 1984년 12월 31일연표보기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교현동에 있는 조선 전기 유학 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된 관학 교육기관.

[개설]

향교는 기본적으로 봉사와 교육의 기능이 있다. 따라서 향교는 사당에 해당하는 대성전과 동·서무, 그리고 강당인 명륜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성전에는 공자와 맹자를 비롯한 중국의 성현 72인, 우리나라의 명현 18인의 위패가 있으며, 정기적으로 제사를 올리도록 되어 있어 선현 봉사의 사당 역할을 한다.

[위치]

충주 제1로터리에서 직진하여 충주시 문화회관 앞 교동 사거리 다리를 건너 스포츠문화센터웨딩홀 쪽으로 직진하면 왼쪽으로 교현 새마을금고가 나온다. 충주향교는 바로 그 옆에 위치해 있으며, 인근에는 교현초등학교가 있다. 혹은 제1로터리에서 충주경찰서 방향으로 가다가 교현초등학교 쪽으로 우회전한 뒤 학교 앞을 지나 갱고개 쪽으로 난 소방도로를 따라가도 된다.

[변천]

충주향교는 1398년(태조 7년) 건립될 때에는 계명산 아래에 있었다. 임진왜란 때 일본군이 조령에서 충주를 거쳐 한양으로 쳐들어가면서 향교를 불에 태웠으나 충주 읍리인 석천수(石天壽)와 숙부 석감(石鑑)이 향교에 봉안된 위패를 잘 간수하여 위패만큼은 보존이 되었다. 그 후 1629년(인조 7) 현재의 교현동에 옮겨 세워 충주 지방 유생들의 교육을 담당하였다. 그 뒤 1897년(고종 28)과 1936년에 충주향교는 두 차례의 중수를 거쳤다.

[형태]

전형적인 전학 후묘(前學後廟), 혹은 전당 후묘(前堂後廟)의 형식을 한 충주향교는 외삼문과 명륜당 및 부속 건물, 내삼문과 동무 및 서무, 그리고 대성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외삼문은 솟을삼문 형식이며, 명륜당은 정면 5칸, 측면 2칸의 팔작기와지붕이다. 내삼문 앞은 가파른 12단의 돌계단으로 되어 있고, 문을 들어서면 정면으로 대성전과 좌우 동무 및 서무가 나온다. 대성전은 정면 5칸, 측면 3칸으로 전면 1칸을 퇴로 한 홑처마 맞배기와지붕의 형태이며, 동무와 서무는 정면 7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으로 되어 있다.

[현황]

현재 충주향교의 외삼문 앞에는 다섯 개의 조선시대 선정비가 세워져 있으며, 대성전에는 공자, 맹자, 안자, 증자, 자사의 5성과 주돈이, 정호, 정이, 주희 등 4현, 그리고 우리나라 명현 18인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봄과 가을로 이곳에서 석전제를 올리고 있다.

[의의와 평가]

충주향교는 충주를 대표하는 조선시대 지방 교육 기관이자 선현을 제향하는 공간으로, 현재 충주 지역의 효자, 효부 등에 대한 포상을 행하고 있다. 특히 명륜학원을 운영함으로써 현재도 충주시 전통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어 교육 기관으로서의 가치는 여전히 중요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7.09.25 [정의] 오자 수정 잇는 ->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