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태을보신경」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3064
한자 太乙保神經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문화유산/무형 유산
유형 작품/민요와 무가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교현동
집필자 안상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무경|보신무경(保身巫經)
기능구분 보신무경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교현동에서 전해 내려오는 보신무경.

[개설]

「태을보신경」은 법사가 굿의 전 과정에서 신통력을 극도로 발휘할 수 있도록 예비하는 대표적인 보신무경(保身巫經)이다.

[채록/수집상황]

1976년 김영진이 집필하고 형설출판사에서 간행한 『충청도 무가』에 수록되어 있는 「태을보신경」과 동일하다. 법사들이 주로 지역에서 전승되고 있는 필사본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용]

태상왈(太上曰) 황천생아(皇天生我) 황지재아(黃地載我) 일월조아(日月助我) 성신영아(星辰映我) 제신거아(諸神擧我) 사명여아(司命與我) 태을림아(太乙臨我) 옥신도아(玉神導我) 삼관보아(三官保我) 오제우아(五帝佑我) 북진상아(北辰相我) 남두우아(南斗祐我) 금동시아(金童侍我) 옥녀배아(玉女陪我) 육갑진아(六甲眞我) 육정진아(六丁眞我) 천문개아(天文開我) 지호통아(地戶通我) 산택용아(山澤容我) 강하도아(江河渡我) 풍운순아(風雲順我) 뇌전둔아(雷電遁我) 팔괘준아(八卦遵我) 구궁순아(九宮順我) 음양종아(陰陽從我) 오행보아(五行補我) 사시성아(四時成我) 아명착아(阿命着我) (……중략……) 태상섭아(太上攝我) 경천대길(驚天大吉) 이십사부(二十四部) 여제성역구(與諸星曆口) 급급여율령(急急如律令).

[의의와 평가]

「태을보신경」의 구송은 현장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나는 천자(天子)의 아들로서 천상의 신통을 이어받았으며, 그렇기 때문에 신력(神力)을 보유하고 있다.”는 법사 자신에 대한 일종의 ‘최면요법’이라고 할 수 있다. 원래 「태을보신경」의 목적이 태상(太上)의 신통력을 강조하여 악신(惡神)을 위협하는 것이었지만, 주술을 발휘해야 하는 연행의 특성으로 말미암아 후대로 오면서 태상과 법사를 동일하게 인식한 것이 아닌가 추정된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태* 올바르지 못한 설명으로 인하여 무속인들이 태을보신경에 대하여 잘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태을보신경은 굿을 위한 보신무경이 아니며 최면요법도 아닙니다.

태을보신경은 경문을 읽는 사람이
자신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수호신들을 부려서
혼백(魂魄)을 보호하여 건강장생케하고 소원성취하며
신통(神通)을 하여서 앞일을 예지하는 경문입니다.
  • 답변
  • 디지털 충주 문화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용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5.02.13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