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0063
한자 五聖山
이칭/별칭 태흥산,봉화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한상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해당 지역 소재지 오성산 - 전라북도 군산시 성산면 여방리 지도보기
성격
높이 228m

[정의]

전라북도 군산시 성산면 여방리에 있는 산.

[개설]

오성산군산시 성산면 여방리둔덕리에 걸쳐 있고 금강 하류에 인접하고 있다.

[명칭 유래]

『신증동국여지승람』오성산(五聖山)은 현의 서쪽 18리[약 7㎞]에 있다. 오성산 봉수는 서쪽으로 옥구현 점방산에 응하고, 동쪽으로 함열현 소방봉에 응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여지 도서』오성산오성산의 가장 높은 봉우리로, 지금까지도 다섯 노인의 무덤인 오성묘(五聖廟)가 남아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한국 지명 총람』에는 오성산성산면 성덕리나포면 서포리 경계에 있는 산이라는 기록과 함께 전설을 전한다.

당나라 장군 소정방이 백제를 치기 위해 군대를 거느리고 오성산 밑에 이르자 안개가 자욱하여 길을 분간할 수 없게 되었다. 마침 나타난 다섯 노인에게 길을 묻자 대답하기를 “너희들이 우리나라를 정벌하려는데 어찌 길을 가르쳐주겠느냐,”라고 했다. 소정방이 이들을 죽인 후 군대를 거느리고 떠나려다 뉘우치고 다섯 노인을 산에 장사지내 주었다는 것이다. 오성산이라는 지명은 다섯 노인의 무덤을 쓴 데서 유래하였다.

[자연 환경]

오성산군산시 성산면에 있으며 성산면 일대는 함라 산지의 말단부에 위치한 서수면·나포면·개정면 일대와 함께 취성 산지에 해당된다. 주로 선캄브리아기 화강암질 편마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황]

오성산은 해발 고도 227m이며, 금강 하굿둑에서 5㎞ 정도 떨어져 있다. 군산 지역에서 비교적 높은 산으로, 다섯 개의 높고 낮은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다. 정상에 서면 금강 하굿둑 완공으로 조성된 금강호를 조망할 수 있다. 금강을 사이에 두고 충청남도 서천군이 정면에 보이고, 오른쪽으로 멀리 전라북도 익산시의 미륵산까지 보인다.

오성산 정상에 가면 660년(의자왕 20) 나·당연합군이 백제를 공격할 때 목숨을 잃은 다섯 노인들의 무덤인 오성묘(五聖廟)가 있으며, 매년 다섯 성인을 추모하기 위해 오성 문화 제전이 열린다.

오성산 주변에서는 선사 시대와 삼국 시대의 유적이 많이 발굴되고 있다. 오성산의 동쪽 능선에는 백제식 돌방 무덤이 많이 발견되었고, 군장 대학교 뒷산인 도진봉에는 조선 시대 봉수대 터가 남아 있다. 오성산 봉수대『신증동국여지승람』오성산 봉수는 서쪽으로 옥구현 점방산에 응하고, 동쪽으로 함열현 소방봉에 응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오성인의 무덤 북쪽 봉우리에 오성 산성이 있다. 오성산 동쪽 기슭의 수심 마을에는 일광사라는 작은 사찰이 자리하고 있다. 오성산은 정상까지 차량으로 이동이 기능하다. 정상에는 오성산 기상 레이더와 카페, 매점 시설이 운영되고 있으며, 패러글라이딩장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