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401203
한자 黃土-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특산물/특산물
지역 전라남도 영암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고두갑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생산지 황토 고구마 - 전라남도 영암군
성격 특산물
용도 식용

[정의]

전라남도 영암군에서 생산하는 고구마.

[개설]

황토 고구마 는 영암군에서 명품 특화 작목으로 지정해 집중 육성하고 있는 품목으로, ‘친환경 우수 농작물’인 GAP 인증을 받았다. 대단위 야산 개발 지구의 붉은 황토에서 생산되어, 당도가 높고 빛깔이 좋으며 속살이 들어차 있다.

[제조(생산) 방법 및 특징]

월출산 부근 황토밭에서 자란 고구마는 4일 간의 큐어링(curing)[수확 시 상처에 병원균 침입을 방지하려고 고구마 저장 전에 하는 고온 처리] 시스템을 거친다. 황토 고구마 보관의 최적 온도는 12~13℃인데, 상처가 난 고구마는 부패하기 쉽다. 그러나 상처가 난 고구마를 온도 31~35℃, 습도 90%에서 5~6일간 보관하면 상처가 코르크 층으로 변해 세균의 침입을 방지하므로 저장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큐어링 시스템을 거친 후 15일 간 저온 창고에서 숙성해 품질과 맛을 높인다.

이렇게 생산한 황토 고구마는 당도가 높고, 색깔도 선명해서 상품 가치가 높아 다른 지역의 소비자들에게도 인기가 높은 편이다.

황토 고구마 에 많은 칼륨 성분은 혈압과 스트레스를 조절해 피로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몸속에 남아 있는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여 성인병을 예방한다. 또한 세라핀(seraphine) 성분이 장을 청소해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현황(관련 사업 포함)]

영암 황토 고구마 의 주산지는 덕진면미암면 일원이다. 판매 단위는 5㎏과 10㎏이며, 황금 유통과 미암 농협을 통해 7월부터 다음해 5월 사이에 판매한다. 2012년 기준 황토 고구마는 10kg에 3만 7000원의 가격으로 판매되었다. 연평균 800만㎡에서 1만 4500톤을 생산해 200억 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