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여수 흥국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 일괄 및 복장유물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301798
한자 麗水興國寺木造地藏菩薩三尊像-十王像一括-腹藏遺物
영어의미역 Statues of Bodhisattva Ksitigarbha and Sixteen Arahats of Heungguksa Temple
이칭/별칭 흥국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권속 일괄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불상
지역 전라남도 여수시 중흥동 17[흥국사길 160]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최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2008년 6월 27일연표보기 - 여수 흥국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 일괄 및 복장유물 보물 제1566호 지정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여수 흥국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 일괄 및 복장유물 보물 재지정
성격 불상
제작시기/일시 1648년(인조 26)연표보기
재질 목조
소장처 흥국사 지도보기
소장처 주소 전라남도 여수시 중흥동 17[흥국사길 160]
소유자 흥국사
문화재 지정번호 보물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중흥동 흥국사 무사전에 봉안된 조선 중기의 삼존상과 시왕상 일괄.

[개설]

여수 흥국사 무사전에 봉안돼 있는 지장보살삼존상을 비롯한 시왕상 일괄은 1648년(인조 26) 수조각승 인균(印均)을 비롯한 12명의 조각승들이 참여해 조성한 작품이다. 무사전은 지장전, 명부전, 시왕전과 같은 성격이다. 여기는 이승세계로 치면 재판정이다. 재판정이 무전유죄(無錢有罪)가되어 억울한 중생이 없이 사사로움없는 공평하게 판결한다는 의지를 담은 전각 이름이다.

[형태]

목조지장보살좌상은 무사전 내의 주존으로 봉안된 지장보살이다. 지장보살의 머리는 승형의 민머리이다. 그런데 채색을 이중으로 하였다. 하부는 녹색이며 상부는 청색으로 하여 마치 육계의 효과를 주고 있다.

상호는 턱 부위가 이마보다 좁은 역삼각형으로 머리와 이마의 경계선인 발제선은 수평적이다. 호형의 눈썹은 길고 시원스러운 곡선으로 양 눈썹 사이에는 백호가 표현되었다. 눈은 시선이 아래로 향한 반개한 눈으로 눈꼬리가 약간 위로 치켜져 있다. 콧등과 콧방울이 좁고 코끝이 역삼각형으로 높이 마무리되었다. 그래서 코에 각이 살아있어 이지적인 모습으로 보인다. 코 아래에는 인중이 선명하게 표현되었다. 입술은 가는 편이며 굳게 다물고 있어 엄숙한 느낌을 주며 양 입술 끝과 아랫입술 하단부에 특이하게 주름을 표현하였다. 귀는 매우 크고 길게 표현되어 거의 어깨에 닿고 있다. 목 하단에 밀집된 삼도가 표현되었다.

상반신은 길게 표현되어 시원스런 불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가슴은 평판적이며, 하복부에는 약간의 비만감을 드러내고 있다. 법의는 불의형 통견으로 가슴을 넓게 드러내고 대의는 목 주위에서 반전된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대의에 표현된 옷주름은 간결하며 비교적 사실적으로 표현되었다. 가슴 아래에는 수평으로 승각기를 걸치고 오른팔을 감아 도는 대의자락은 팔 아래로 길게 드리워지다가 무릎 위에서 방향을 바꾸어 위로 올라가 복부 중앙으로 들어간다.

하반신에 표현된 대의의 옷주름은 오른쪽 발목에서 반전되고 있다. 왼무릎에 길고 넓게 치레장식을 드리우고 치레장식은 파상형의 옷주름을 표현하였다.

수인은 왼손은 오른발 위에 손등을 올리고 엄지로 장지의 첫째 마디를 대고 있는 모습으로 대웅전의 본존불과 동일한 모습이다. 오른손은 손바닥을 안쪽으로 하여 오른쪽 어깨 밖으로 들고 있다. 대좌는 평면 팔각의 대좌 위에 앙련의 연화좌를 올렸다.

소조 시왕상은 높이 127㎝에 폭은 60㎝이고, 지장보살상은 높이 130㎝에 무릎 폭이 90㎝이고, 도명존자는 높이 137㎝에 폭이 47㎝이고, 금강역사는 높이 135㎝에 폭은 50㎝이다.

[특징]

무사전(無私殿)에는 본존으로 중앙에 목조 지장보살상이 위치하고, 법의는 통견에 아미타불의 수인을 취하고 있다. 지장보살상은 동그란 얼굴에 살이 적당히 올랐으며, 부푼 눈두덩 사이로 짧게 치켜 올린 눈이 인상적이다. 단정한 신체에 표현된 옷 주름은 강직한 직선과 부드러운 곡선을 잘 조화시켜 신체의 굴곡과 양감을 잘 살려내었다. 지장보살상 좌우로 소조 시왕상, 도명존자, 금강역사가 함께 보존되어 있다. 시왕과 권속상은 그들이 지니고 있는 개성적인 특징과 역할을 다양한 표현력과 연출력으로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의의와 평가]

여수흥국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 일괄 및 복장유물(麗水興國寺木造地藏菩薩三尊像·十王像一括 및 腹藏遺物)’은 17세기 불상 양식을 잘 반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장보살 삼존을 비롯한 권속 21구가 모두 존속한다. 조성 주체와 조성 연대를 알 수 있는 발원문이 남아 있어 불교조각사 연구에 귀중자료로 평가된다. 2008년 6월 27일 보물 제1566호로 지정되었고,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보물로 재지정되었다.

[참고문헌]
  • 전라남도(http://jeonnam.go.kr)
  • 불교문화재(http://cafe.daum.net/buddism)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