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0564
한자 忠州早洞里支石墓
영어의미역 Dolmens in Chungju Jodong-ri
이칭/별칭 충주 조동리 지석묘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동량면 조동리 1756 탑평마을
시대 선사/청동기
집필자 길경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분|고인돌
양식 바둑판식
건립시기/연도 청동기시대
소재지 주소 충청북도 충주시 동량면 조동리 1756 탑평마을지도보기
문화재 지정번호 충청북도 기념물 제119호
문화재 지정일 2001년 9월 14일연표보기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동량면 조동리 탑평마을에 있는 청동기시대 무덤.

[개설]

고인돌은 청동기시대 무덤의 하나로 구조는 탁자식·바둑판식·구덩식의 3종류로 나뉜다. 탁자식은 북방식이라고도 하며, 무덤방이 지상에 있는 구조로 비교적 한반도의 북쪽 지방에 많이 분포한다. 바둑판식은 남방식 고인돌의 일종으로 무덤방이 반지하식이며, 남쪽 지방에서 많이 발견된다. 구덩식은 뚜껑식이라고도 하며, 무덤방이 지하에 위치한 구조로 비교적 널리 분포되어 있다.

[발굴조사경위 및 결과]

동량면 조동리는 신석기시대에서 청동기시대에 이르는 대규모의 생활 유적인 조동리 유적이 발굴 조사되어 선사유적박물관이 세워진 곳이다. 충주 조동리 고인돌도 이 유적과 연관된 것으로 추정된다. 고인돌의 주변에 굄돌의 흔적이 더 확인되는 것으로 보아 과거에는 이 일대에 고인돌이 여러 개 있었으나 현재는 대부분 파괴되고 탑 모양의 고인돌만 남은 것으로 보인다.

[위치]

동량면 소재지인 조동마을에서 장선리쪽으로 다리를 건너 약 500m 정도 가면 왼쪽으로 탑평마을이 나타난다. 탑평마을은 하천리쪽으로 가는 도로변에 발달한 마을로 버스승강장 부근의 입구에 마을자랑비가 보인다. 고인돌은 마을 중간 작은 공터에 위치한다.

[형태]

바둑판식의 구조로 450㎝×350㎝×100㎝의 덮개돌 아래에 크고 작은 굄돌이 있다. 덮개돌 위에는 2층으로 굄돌과 뚜껑돌을 쌓아 고인돌은 모두 3층 구조를 이루고 있다.

[의의와 평가]

충주 조동리 고인돌은 덮개돌 위에 탑처럼 쌓은 3층 구조가 특징적이다. 이러한 구조는 불교가 전래된 후 탑의 모양을 모방하여 만든 것으로 고인돌과 불교적 요소가 결합된 독특한 양식으로 주목된다. 특이한 외부 구조의 바둑판식 고인돌로 보존 상태도 매우 양호하여 청동기시대 묘제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5.04.23 항목명 수정 충주 조동리 지석묘->충주 조동리 고인돌로 수정(2015.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