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0767
한자 兪伯曾肖像
영어의미역 Portrait of Yu Baekjeung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서화류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노은면 가신리 346[둔터로 88-21]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유봉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인물화|초상화
제작시기/일시 조선 중기
서체/기법 골상법(骨相法)
소장처 기계유씨 충목공파 종중
소장처 주소 충청북도 충주시 노은면 가신리 346[둔터로 88-21]지도보기
소유자 기계유씨 충목공파 종중
문화재 지정번호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80호
문화재 지정일 1995년 6월 30일연표보기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노은면 가신리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충경공 유백증을 그린 초상화.

[개설]

「유백증 초상」유백증(兪佰曾)[1587~1646]이 정사공신 3등으로 인정되었을 때 그린 공신도상이다. 제작 시기는 분명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충경공 유백증 정사공신 녹권’이 1625년(인조 3)에 공신도감에서 발급된 것으로 보아 공신으로 책록된 즈음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노은면 가신리에는 유백증의 시호를 따른 ‘충경사(忠景祠)’라는 사당이 있는데, 「유백증 초상」은 현재 이곳에 봉안되어 보존, 관리되고 있다.

유백증은 조선 인조 때의 문신으로 본관은 기계(杞溪)로, 충목공(忠穆公) 유홍(兪泓)의 손이며 1612년(광해군 4) 증광문과 병과에 급제한 이후 1623년(광해군 15) 인조반정 때 공을 세워 기평부원군에 봉해졌고, 이후 대사간과 이조참판을 지냈으며 사후 영의정에 추증되었고 ‘충경공’이란 시호를 받았다.

[형태 및 구성]

「유백증 초상」은 관모(冠帽)가 꼼꼼하게 표현되었고, 좌안 7분면의 전신 교의좌상으로 짙은 회갈색의 민무늬 관복에 붓놀림이 힘찬 옷주름이 표현되었다. 공수(拱手) 자세로 소매 끝에는 흰 자락이 달려 있다. 단령(團領)의 접힌 자락이 세모꼴의 의자 등받이 쪽에 뻗어 있으며, 내공(內供)과 첩리(貼裏)를 나란히 배열시켰다.

흉배는 쌍백조(雙白鳥)와 모란 무늬로 장식하였는데, 한 마리는 위로 날아오르고 또 한 마리는 아래로 내려오는 모습을 그렸다. 바탕은 금색 안료를 사용하여 화려하게 표현하였으며 얼굴의 윤곽선이 다소 희미하지만 터럭 등은 세밀하게 표현되었다. 허리띠는 금(金)을 삽입한 삽금대(鈒金帶)를 차고 있는 모습이다. 영정의 크기는 가로 95㎝, 세로 174㎝의 크기이다.

[특징]

관복에 무늬가 없이 처리된 점이 특이하며 제작 시기는 불분명하나 조선 중기 영정기법의 유풍이 보이고 있으며 다소 힘 있고 기백 있게 묘사되었다.

[의의와 평가]

비교적 보존 상태가 양호한 상태로 남아 있다. 정사공신 녹권과 더불어 조선 인조대 전후의 정치 상황과 인물의 면면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이며, 공신도상으로서 보존 가치가 높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5.04.20 항목명 수정 충경공 유백증 영정->유백증 초상으로 수정(2015.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