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500942
한자 東洲鹽田
영어음역 Dongjuyeomjeon
영어의미역 Dongju Saltern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동동 산253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정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천일염전
면적 약 1.19㎢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동동 산253
홈페이지 동주염전(http://www.djsalt.co.kr)

[정의]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동동에 있는 천일염전.

[변천]

동주염전은 1953년 백범기에 의하여 개설되었으며, 소금 생산이 활발하였을 때는 모두 8개의 작업반을 운영하기도 하였다. 1997년 소금의 수입자유화 조치 이후 염전의 채산성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40여 개에 달하던 대부도의 많은 염전이 문을 닫게 되었다. 이에 따라 동주염전에서도 주민들이 각자 소금창고 하나씩과 그에 딸린 염전을 임대해 개별적으로 소금을 생산하고 있다. 소금 생산은 각자의 몫이지만, 창고에 쌓아둔 소금을 포대에 담거나 출하 때처럼 많은 노동력이 필요할 때에는 공동 작업을 한다.

[구성]

동주염전의 면적은 1,188,000㎡이며, 전체 동주염전의 업무를 관리하는 염부장을 중심으로 8구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각 구역은 반장을 포함하여 5~6명의 염전 종사자가 작업을 진행한다. 동주염전의 바닥은 옹기 타일을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 천일염보다 염도가 10도 정도 낮은 양질의 저염도 소금이 생산되고 있다. 면적 198,000㎡의 학습장에서는 천일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일반인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황]

2016년 현재 동주염전은 백제환이 운영하고 있으며, 대부도 지역에 몇 개 남지 않은 염전 가운데 대표적인 천일염전이다. 현재 동주염전은 고품질 저염도 소금을 생산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천일염전 학습장을 체험하고자 방문하고 있다. 동주염전에서는 소금의 생산 역사를 소개하는 동주소금박물관 건립을 준비하고 있다. 동주염전 북쪽으로 지방도 301호선이 지나고 있으며, 주변에는 대동초등학교대부초등학교, 대부고등학교, 황금산, 경기도기술학교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안산시청(http://www.iansan.net)
  • 인터뷰(동주염전 백승근, 2009. 3. 8)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