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충주목지도」(1871년)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0437
한자 忠州牧地圖-年-
영어의미역 Map of Chungju-mok, 1871 Work
분야 지리/인문 지리,문화유산/기록 유산
유형 문헌/문서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최일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지도
용도 행정용
발급일시 1872년(고종 9)연표보기
소장처 규장각
소장처 주소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동 산 56-1[관악로 1]

[정의]

1871년(고종 8)에 제작된 충주목 지도.

[제작발급경위]

1866년(고종 3) 병인양요와 1871년(고종 8) 신미양요 사건 이후 흥선대원군은 국방과 치안을 위한 관제 개정, 군제 개편, 군사 시설의 확충과 경비의 강화, 군기(軍器)의 정비와 실험 등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지방에 대한 실정 파악은 시급한 과제였고, 이를 위해 1871~1872년 사이 전국적인 차원의 읍지 편찬사업과 지도 제작 사업을 추진하였다. 「1871년작 충주목지도」는 1871년 열읍지도등상령(列邑地圖謄上令)에 따라 충청도 각 부·군·현에서 만들어 올린 충청도 지역 53장의 지도 중 한 장이다.

[형태]

낱장의 필사채색본(筆寫彩色本)으로, 가로 63㎝, 세로 109㎝이다.

[구성/내용]

전면 상단에 ‘충주목지도(忠州牧地圖)’라고 큰 글씨로 쓰여 있다. 난(欄) 외에는 각 방면의 경계와 이수(里數)를 표기하고, 난 안에는 산과 산맥, 하천과 강, 도로를 표시하였다. 산지는 봉우리를 이어 그려 맥을 강조하였다. 하천은 청색의 쌍선으로 그렸고 도로는 홍선으로 표시하였다. 오른쪽 상단에 군명(郡名), 왼쪽 상단에 건치연혁(建置沿革)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1869년 신축된 충주읍성이 원 모양으로 크게 그려져 있다. 충주읍성을 중심으로 4대문과 건물을 그림으로 표시하고 향교와 연원찰방역, 사찰, 봉수를 표시하였다.

향교 옆에는 당시 생원, 진사들이 모여 유학을 공부하고 정치를 논했던 사마소(司馬所)도 그려져 있는데 다른 군현의 지도에서는 보기 힘든 것이다. 붉은 원점을 표시하고 사창(社倉), 서원, 발참(撥站)과 역(驛), 점(店: 옹기점)을 표시하였다. 정구(鄭逑)를 배향한 사액서원인 운곡서원, 김세필(金世弼), 노수신(盧守愼) 등을 배향한 팔봉서원이 전면적인 서원 철폐령이 내려지는 1871년 훼철된 사실이 기재되어 있다. 그러나 임경업(林慶業) 장군을 배향한 충렬사(忠烈祠)는 훼철되지 않고 남아 있다.

내창장(內倉場), 용안장(龍安場), 신당장(新塘場) 등을 비롯한 장시와 장호원점(長湖院店), 곤지암점(昆池岩店), 신주막점(新酒幕店) 등의 점막이 표시되어 당시 상업적 양상을 짐작해 볼 수 있다. 1866년(고종3) 각 읍에서 사창을 설치하여 면의 사수(社首) 1인을 정하여 관할하게 하였는데 이 사실도 충실히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사창은 관내 15군데에 설치되어 있었다. 또한 당시 증강된 포군이 번을 서던 포수청(砲手廳)도 그려져 있다.

네모 안에 덕산(德山)·살미(乷味)·감물(甘勿)·율지(栗枝)·불정(佛頂)·소파(蘇坡)·사이(沙伊)·주류(周柳)·신석(薪石)·신니(申尼)·덕면(德面)·금목(金目)·맹동(孟洞)·소탄(所呑)·대조(大鳥)·사다(沙多)·천기(川歧)·지내(枝內)·법왕(法旺)·두의(豆衣)·생동(笙洞)·감미(甘味)·거곡(居谷)·복성(福城)·노은(老隱)·가흥(可興)·앙암(仰岩)·소태(蘇台)·엄정(嚴政)·산척(山尺)·김생(金生)·가차(加次)·동량(東良)·유등(柳等)·이안(利安)·금천(金遷)·남변(南邊)·북변(北邊) 등 38개 면의 면명(面名)을 표기하고 그 밑에 관청으로부터 거리, 동리, 면당 편호와 남녀 인구를 기록하였다.

[의의와 평가]

「1871년작 충주목지도」는 지금까지 충주를 묘사한 지도 중 가장 세밀한 것으로 충주목의 전체 상황과 충주읍성 및 관아 건물의 배치가 자세하고 특히 심항산 봉수의 정확한 위치 표시와 금봉산에 표시된 한미산성(韓美山城) 등의 명칭은 우리의 관심을 끈다.

[참고문헌]
  • 『충주의 지명』(충주시·예성문화연구회, 1997)
  • 규장각한국학연구원(http://e-kyujanggak.snu.ac.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