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100493
한자 ⼭南精舍
영어공식명칭 Sannamjeongsa
이칭/별칭 은동재,한사리 최재찬 가옥
분야 역사/근현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한사길 28-2[한사리 539-3]
시대 근대/개항기
집필자 박소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재지 산남정사 -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한사길 28-2[한사리 539-3]지도보기
성격 전통 가옥
양식 팔작지붕|홑처마
정면 칸수 4칸
측면 칸수 3칸
소유자 경주 최씨 돈옹공 문중
관리자 최재협

[정의]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한사리에 있는 개항기 가옥.

[개설]

산남정사(⼭南精舍)는 옛 최재찬 가옥의 별당 사랑채로, 19세기 말에 건립되었다. 전면 2칸, 측면 1칸 규모의 대문채를 들어서면 마당을 사이에 두고 정면에 산남정사가 있다.

[위치]

산남정사는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한사길 28-2에 있다. 하양여자중학교 옆을 지나는 지방도919호선을 따라 남쪽 하양 읍내 방면으로 640m가량 이동하면, 도로 우측 편에 한사리를 가리키는 표지석이 나온다. 표지석을 따라 170m 정도 마을 안쪽으로 들어가면 한사리회관이 나오는데, 산남정사는 한사리회관에서 북쪽으로 80m 떨어진 가옥 사이에 자리하고 있다. 한사리경주 최씨 가문의 세거지로 1510년(중종 5) 최옥곤(崔玉崑)이 처음 입향하였다고 한다.

[변천]

산남정사는 건물의 가구법 및 장식 수법 등으로 보아 1800년대 말기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된다. 과거에는 ‘은동재(隱東齋)’로 불렸으나, 현재는 ‘산남정사’ 현판이 중당에 올려져 있다.

[형태]

산남정사는 정면 4칸, 측면 3칸 규모의 삼량가 팔작지붕 홑처마 집이다. 정면에는 초익공식, 배면에는 민도리식으로 각각 공포 형식을 달리하였다. 대청 창호는 머름이 없고 문지방[하인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평면은 중당을 중심으로 좌우 쪽마루와 온돌방 1칸씩을 연접시킨 중당협실형(中堂狹室形)이며, 쪽마루의 바닥 높이는 대청마루 바닥 높이보다 높게 구성하였다.

[현황]

산남정사 주변에는 토석 담장을 둘러놓았다. 현재 거주인이 있어 관리 및 보존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의의와 평가]

산남정사는 삼량가로 우진각 지붕을 구성한 뒤 맞배지붕을 얹은 팔작지붕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 공포 형식을 다르게 하면서 전면의 위계를 강조하여 건축적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