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2338
한자 -博物館
영어의미역 Liquorium Liquor Museum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중앙탑면 탑평리 51-1[탑정안길 12] 중앙탑공원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서동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박물관
설립연도/일시 2005년 5월 1일연표보기
설립자 박용환
전화 043-855-7333
팩스 043-855-7335
홈페이지 리쿼리움 세계 술 문화 박물관(http://www.liquorium.com)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중앙탑면 탑평리에 있는 술과 관련된 각종 자료들을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

[개설]

리쿼리움(Liquorium)은 술을 뜻하는 ‘리쿼(liquor)’와 전시장을 의미하는 접미사 ‘-rium’이 어우러진 단어로 술박물관을 뜻한다.

[설립목적]

세계 각국의 술과 술의 역사, 술의 원료 및 제조 방법, 도구, 음주 문화 등 술과 관련한 자료들을 전시하고 술 관련 세계 각지의 문화재를 수집·연구하며 한국의 음주 문화 개선에 기여하기 위하여 건립되었다.

[변천]

2005년 5월 1일 20여 년간 주류 회사에 근무하였던 박용환이 세계 각지를 돌며 술과 관련한 자료를 수집, 소장해 오다 이종기 디아지오코리아 이천공장장 겸 부사장, 전보삼 만해기념관장, 박찬수 목아박물관장 등의 도움을 받아 개관하였다. 2006년부터는 이종기가 관장을 맡아 운영하고 있다.

[주요사업과 업무]

와인관, 맥주관, 동양주관, 증류주관, 음주문화관 등 5개의 전시실과 세계 각지의 음주 문화와 술에 대한 정책, 술과 건강에 대한 자료들을 모은 전시관, 탄금호와 주변 경관을 바라보며 직접 칵테일을 만들거나 테이블 매너를 실습할 수 있는 문화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와인관은 레드·화이트 와인을 비롯하여 강화와인, 스파클링와인 등의 제조 방법과 와인의 기본 상식 및 역사에 관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또한 와인 종주국인 프랑스 보르도 지방 등 세계 유명 산지별 와인을 관람할 수 있으며 전파 과정, 저장 용기, 포도 수확용 바구니, 착즙기 등도 볼 수 있다. 코르크스크루(corkscrew)와 와인 홀더들이 어떻게 테이블 매너와 연관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준다.

맥주관에서는 맥주의 기원과 발전 과정에 관한 기록 및 다양한 도자기 저그(jug)와 유리잔, 서양의 선술집(pub)에서 볼 수 있는 생맥주용 핸들 등을 전시하고 있다. 그리고 「마귀 태우는 모습」의 그림과 각국의 다양한 오프너도 전시하고 있다. 동양주관에서는 한국과 중국, 일본 세 나라의 술 역사 자료와 주기(酒器)를 전시하고 있다. 중국의 청동·가죽·뿔·도기·유리 등 다양한 재질과 모양의 주기와 단순하면서도 깔끔한 일본의 주기를 볼 수 있다. 한국 전시실에는 충주 지역의 민속주인 중원 청명주와 충주 사과로 빚은 사과주를 비롯하여 북한 술, 각 도별 전통주 및 민속주를 전시하고 있다.

증류주관에서는 중동의 연금술사와 십자군전쟁 등의 역사적 사례, 증류주 역사 및 제조 과정에 관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위스키·브랜디·진·럼·보드카·데킬라·리큐어 등 서양의 각종 증류주를 전시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전문가의 설명도 들을 수 있다. 음주문화관은 미팅, 만남의 장소, 시음 등의 공간으로 꾸며져 있어 주류 상식과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술 전시관에는 3500년 전 이집트 벽화와 2000년 전 폼페이 벽화, 지중해에서 건진 술병, 중국 한·원·주나라 때의 술 주전자와 송·명나라 때의 술항아리, 삼국지에 나오는 술잔 등 진귀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앞으로 전시물 도록과 음주 문화 서적 발간, 건전 음주 문화 보급, 전국 대학교 등과 연계하여 학생 음주 문화 및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현황]

리쿼리움 술박물관중앙탑공원 옆 약 2,300㎡의 터에 지하 1층, 지상 2층 등 연 면적 1,000여㎡ 규모로 조성되어 있다. 또 200여㎡ 규모의 수장고와 학습실도 있는데, 학예사 등 4명의 직원이 교육과 안내를 해준다. 관람 시간은 연중 화요일~일요일 오전 10시~오후 6시, 매주 월요일은 휴관일이다.

입장료는 성인은 3000원, 학생과 충주시민 및 20인 이상 단체는 2000원이다. 특히 청소년 단체는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소년소녀가장 및 독거노인은 무료입장할 수 있다. 교통편은 고속국도를 이용할 경우 영동고속국도(강릉 방향)→중부내륙고속국도 북충주IC→국도 82호선(충주 방향)→중앙탑면 중앙탑공원으로 가면 된다.

[의의와 평가]

리쿼리움 술박물관은 흥미 있는 볼거리와 세계적인 문화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탄금호의 절경과 주변의 중앙탑, 충주 고구려비, 충주박물관, 탄금대 등 관광 명소가 있어 지역 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 충주시청(http://www.cj100.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