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800029
한자 周王山
영어공식명칭 Juwangsan
이칭/별칭 석병산(石屛山),대둔산(大遯山),주방산(周房山),소금강산
분야 지리/자연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청송군 주왕산면 상의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상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76년연표보기 - 주왕산 국립공원으로 지정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77년연표보기 - 주왕산 국민관광지로 선정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3년 - 청송 주왕산 주왕계곡 일원 명승 제11호로 지정
전구간 경상북도 청송군~경상북도 영덕군
해당 지역 소재지 경상북도 청송군 주왕산면 부일리|상의리지도보기
성격
높이 720.6m

[정의]

경상북도 청송군 주왕산면 부일리상의리에 걸쳐 있는 산.

[개설]

주왕산(周王山)은 높이 720.6m이며, 기암절벽, 울창한 수림, 폭포 등 산세가 수려하여 1976년 지정된 주왕산국립공원의 주봉에 해당한다.

[명칭 유래]

과거에는 돌로 병풍을 친 것 같다고 하여 석병산(石屛山)이라 불리기도 하였고, 골이 깊고 접근하기가 어려워 피난민들이나 선사들이 살았다고 해서 대둔산(大遯山)이라고도 불렸다. 옛 문헌에는 ‘주방산(周房山)’이라는 명칭으로 기록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주왕산이라는 명칭은 중국 당나라 때 주도(周鍍)라는 사람이 스스로 후주천왕(後周天王)이라고 칭한 뒤, 당나라의 도읍지였던 장안(長安)[지금의 시안]으로 쳐들어갔다가 크게 패한 뒤 쫓겨 다니다가 마지막으로 숨어든 곳이 주왕산이라고 전해진 뒤 주왕산(周王山)이라 불린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2009년 청송군이 최근 주왕산의 역사와 문화 등을 정리해 발간한 『주왕산지(周王山志)』에 따르면, 주왕산석병산·주방산·대둔산·소금강산 등 각기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왕위 계승전에서 밀려난 신라시대 김주원이 은거한 산이라 하여 주왕산이란 이름이 비롯됐다고 밝히고 있다.

[자연환경]

주왕산 북사면의 골짜기를 따라서는 용추협곡이 형성되어 있다. 용추협곡 일대에는 시루봉, 관음봉, 주왕산 기암 단애 등 다양한 규모의 급애(急崖)[단애]가 협곡의 곡면을 따라 형성되어 있으며, 협곡을 따라 흐르는 주방천 유로상에는 용추폭포·절골폭포·용연폭포 등이 형성되어 있다. 주왕산 남동사면 일대에서는 청송군 주왕산면 부일리에서 발원한 신동천이 흐르고 있으며, 주왕산 남사면의 골짜기를 따라 서류하던 신동천은 주왕산국립공원 내의 청송군 주왕산면 주산지리 일대에서 발원한 주산천에 합류한다.

주왕산은 화성암의 층상 분포가 특징적인데, 주왕산을 구성하는 기반암은 하부로부터 대전사 현무암, 주왕산 응회암, 너구동층 안산암, 무포산 응회암의 순으로 나타난다. 경사가 완만한 하부는 대전사 현무암 및 상부층들의 풍화 산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급애를 이루는 부분은 대체로 주왕산 응회암, 그 상부의 완만한 층은 너구동층, 최상부는 무포산 응회암이다. 주왕산에서는 이처럼 각층의 암질에 따라 풍화 및 침식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며, 이에 따라 다양한 규모의 급애가 나타난다.

주왕산국립공원 일대에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진 포유류는 총 21개 종, 조류는 총 65종, 양서류는 2목 5과 9종, 파충류는 2아목 3과 11종, 담수어류는 총 27종으로 확인되었으며, 주왕산국립공원에서 지금까지 밝혀진 곤충류는 모두 17목 155과 648속 798종이 확인되었다. 주왕산 일대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희귀 및 멸종위기종으로 규정된 동물 중 총 25종[하늘다람쥐·대륙목도리담비·수달·삵·검독수리·붉은배새매·새매·황조롱이·검은등뻐꾸기·소쩍새·수리부엉이·솔부엉이·큰오색딱따구리·되지빠귀·표범장지뱀·무자치·실뱀·까치살모사·살모사·도롱뇽·두꺼비·북방산개구리·큰풍뎅이·사슴풍뎅이·톱사슴벌레]이 확인된다.

주왕산의 식생은 소나무·졸참나무·굴피나무 등의 군락과 망개나무·복장나무·자작나무·난티나무 등 희귀식물의 군락도 나타나며, 총 749종이 확인되었다. 특히, 회양목·송이버섯·천연이끼·산철쭉[수달래 혹은 수단화(水丹化)라고도 부른다.] 등은 주왕산의 특산물로 유명하다.

[현황]

주왕산 일대는 1976년 3월 30일 우리나라의 열두 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2017년 현재 주왕산국립공원의 전체 면적은 107.43㎢로 약 70%가 청송군, 약 30%가 경상북도 영덕군에 속한다. 1977년에는 국민관광지로 선정되었으며, 2003년 10월 31일에는 청송 주왕산 주왕계곡 일원이라는 명칭으로 명승 제11호로 지정되었다.

주왕산국립공원 내에는 등산 코스로 가메봉 코스, 주왕계곡 코스, 주봉 코스 등 총 8개의 코스가 있으며, 이 중 주봉인 주왕산을 거쳐 가는 코스는 주봉 코스[상의주차장-대전사-주왕산-칼등고개-후리메기-용추폭포-상의주차장]이다. 주왕산의 2016년 탐방객 수는 100만 9712명으로 100만 명이 넘는 많은 탐방객이 방문하였다.

주요 명소로는 신라 문무왕 때 창건한 고찰 대전사(大典寺)와 주왕의 딸 백련공주의 이름을 딴 백련암(白蓮庵), 청학과 백학이 둥지를 틀고 살았다는 학소대(鶴巢臺), 급수대(汲水臺), 주왕과 마장군이 격전을 치렀다는 기암(旗巖), 주왕의 아들과 딸이 달구경을 했다는 망월대(望月臺) 등이 꼽힌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9.04.10 행정지명 현행화 부동면 -> 주왕산면, 이전리 -> 주산지리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