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0089
한자 河川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한상호

[정의]

전라북도 군산 지역에서 빗물과 지표수가 모여 물길을 따라 흐르는 계통.

[개설]

하(河)는 보통 큰 강을 뜻하고, 천(川)은 작은 강을 뜻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큰 강을 강(江), 작은 강을 천(川), 또는 수(水)로 나타내고 있으나, 오늘날에는 혼용하는 경우가 많다.

지표면에 내린 비나 눈은 일부는 지표면이나 수면에서 증발하고, 일부는 식물체를 거쳐 증발하여 대기 중으로 되돌아가고, 일부는 지하수가 된다. 나머지는 지표수가 되어 해발 고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을 향해서 흐른다.

지표수는 비탈면에서 최대 경사의 방향을 따라 흐르므로 유로가 형성된다. 유수의 통로가 되는 좁고 길며 오목한 길을 하도(河道)라 한다. 하도에서의 물의 흐름을 유수(流水)라고 하며, 하도와 유수(流水)를 합쳐서 하천이라고 부른다. 하천은 나무의 줄기에 해당하는 본류와 가지에 해당하는 지류로 구성된다. 본류에 합류하는 것이 지류이다.

군산 지역은 금강만경강의 하류 및 하구부에 위치하고 있어 강 하구로 작은 지류들이 흘러들고 있다. 따라서 군산 지역의 하천은 크게 만경강 수계 하천과 금강 수계 하천으로 나눌 수 있다. 만경강 수계의 대표적인 하천은 탑천, 고척천, 미제천, 어은천 등이 있으며, 금강 수계의 대표적인 하천은 둔덕천경포천이 있다.

[군산 지역 하천의 특징]

군산 지역 하천의 특징은 자연 하천보다는 농업 용수의 공급과 배수에 필요한 인공 하천이 주로 분포하고 있다는 점이다. 금강 수계와 만경강 수계에 속하는 군산시 관내 대부분의 중·소규모의 하천 차수(河川次數), 즉 각 하도의 합류점을 기준으로 하여 구간별로 나누고 이들 구간에 일정한 계급을 부여하는 수치로 구분할 때, 하위 차수보다는 상위 차수 하천이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위 차수 하천의 분포는 군산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만경강 수계 하천]

1. 탑천

탑천은 1982년 10월 11일 지방 하천으로 지정되었다. 하천의 총연장은 27.99㎞, 유로 연장은 27.99㎞, 유역 면적 158.52㎢이다. 탑천 기점의 홍수위는 6.01EL.m, 계획 하폭 60m이며, 탑천 종점의 홍수위는 4.64EL.m, 계획 하폭 120m이다.

탑천은 전라북도 익산시에 있는 함라산 취성 산지와 구릉에서 시작하여 함열, 황등, 서수, 임피를 거쳐 대야 광교리에서 만경강에 합류한다. 하천이라기보다는 대간선 수로화가 되어 있으며, 배수로 역할을 하는 하천이다.

산지 비탈면에서는 급류여서 토사 이동량이 많으나, 평야부에서는 유속이 저하되어 소규모의 선상지를 만들며 천정천(天井川)[하천 바닥이 주변 평지보다 더 높은 하천]이 된다. 서수뜰·만석뜰은 해발 고도 10m 내외의 충적 평야로, 이곳에서 탑천은 자유 곡류한다.

2. 고척천

고척천은 1982년 10월 11일 지방 하천으로 지정되었다. 하천이기보다는 주변 농경지의 배수로 역할을 하는 용·배수로라고 할 수 있다. 하천의 총연장은 9.40㎞, 수립 연장은 6.74㎞, 유역 면적 29.30㎢이다. 고척천 기점의 홍수위는 7.00EL.m, 계획 하폭 21m이며, 고척천 종점의 홍수위는 4.39EL.m, 계획 하폭 75m이다. 대야들을 지나 만경강 하구에 유입된다.

3. 미제천

미제천은 1982년 10월 11일 지방 하천으로 지정되었다. 하천의 총연장은 8.82㎞, 유역 면적 27.74㎢이다. 미제천의 기점은 군산시 나운동 미제[저수지]이며, 미제천 기점의 홍수위는 6.40EL.m, 계획 하폭 6m이다. 미제천의 종점은 군산시 회현면 월연리이며, 종점의 홍수위는 2.53EL.m, 계획 하폭 77m이다. 총 15.20.㎞에 걸쳐 제방이 축조되어 있고, 옥구읍 일대에 관개 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유로 대부분은 직강 공사가 이루어져 있으며, 하류부인 회현면 월연리 일원에 방조제가 축조되어 있다.

나운동미룡동에 걸쳐 형성되어 있는 미제에서 발원하여 옥구읍회현면을 지나 회현면 월연리에서 만경강과 합류한다. 대간선 수로와 합류하고 유로가 개설되어 옥구읍 선제리, 이곡리, 수산리에 펼쳐 있는 옥구 평야로 흐른다. 미제에서 모아진 물이 옥구 평야를 흐르고 있어 미제천 주변은 평야 지대이다. 따라서 미제천은 하천이라기보다는 용수로에 가깝다.

4. 어은천

어은천군산시 옥구읍 어은리 서마산 마을에서 시작하여 옥구 저수지 남쪽 어은리 어은동 마을에서 만경강 하구에 합류하는 규모가 작은 하천이다. 군산시 옥구읍, 옥서면, 미성동의 경계를 이루는 옥구 저수지 남쪽에서 흐르기 시작하여, 영병산[120m]의 서쪽 기슭을 돌아 만경강 하구로 유입된다.

어은천이라 불리는 유역은 옥구 저수지에서 어은리 망경강 하구까지이나, 대간선 수로망을 따라 거슬러 올라가면 하나의 지류는 대야면 접산리 탑천에 이르고, 다른 하나의 지류는 대야면 복교리 만경강 하류에 접한다.

[금강 수계 하천]

1. 경포천

경포천은 1982년 10월 11일 지방 하천으로 지정되었다. 하천의 총연장은 8.92㎞, 수립 연장은 8.92㎞, 유역 면적 54.6㎢이다. 경포천 기점의 홍수위는 6.2EL.m, 하폭 35m이며, 경포천 종점의 홍수위는 4.67EL.m, 하폭 90m이다. 인공 하천으로, 대간선 수로화가 되어 있으며 시가지의 배수로 역할을 하는 하천이다.

경포천옥산면 금성산의 북쪽 산록 일원에서 발원한다. 개정면 옥석리 156-31번지를 기점으로 북쪽으로 흘러 경암동 경포 배수 갑문을 종점으로 금강 하구에 유입하는 하천이다. 하천의 경사도는 매우 낮으며 장군봉[86m]의 남쪽 기슭으로 흐르면서 개정들미장들을 이룬다.

하류는 경장동·경암동 등의 시가지를 흘러 도심 하천의 모습을 보인다. 유역에 석교뜰을 이루고, 개정뜰에서 유입되는 하천과 합류하며 아흔아홉 다리를 지나 현재 군산 경찰서 부근의 금강 하구에 유입된다.

2. 둔덕천

성산면 오성산의 남쪽 기슭과 성산면 고봉리고봉산의 북쪽 기슭을 집수 구역으로 한다. 둔덕뜰을 가로질러 흐른 후, 구암동에서 금강 하류에 유입된다.

오성산의 남쪽 기슭과 고봉산 기슭 두 곳에서 발원하여 둔덕뜰을 지나 금강 하류에 유입되는 군산 지역 유일의 자연 하천이다. 자연 하천으로서의 원형을 대부분 유지하고 있으며, 생태적으로도 빠른 회복 능력을 가진 하천이다. 생태 학습장으로 이용하기에 좋은 하천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