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100073
한자 聖岩山
영어공식명칭 Seongamsa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경산시 사정동|옥곡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희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성암산 - 경상북도 경산시|대구광역시
해당 지역 소재지 성암산 - 경상북도 경산시 사정동|옥곡동지도보기
성격
높이 472.3m

[정의]

경상북도 경산시 사정동·옥곡동과 대구광역시 수성구 욱수동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성암산(聖岩山)[472.3m]에는 정상부 동쪽 암벽 아래에 몇 십 명이 들어갈 수 있는 풍화 동굴인 범굴이 있다. 임진왜란경산향교 소속 노비인 강개명이 공자, 안자, 증자, 자사, 맹자 등 다섯 성현의 위패를 이 범굴에 임시로 모신 덕택에, 그 위패들이 전쟁의 화를 면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런 연유로 이 다섯 위패를 보호해 준 성스러운 산이라고 하여 ‘성암산’이라 불렀다고 한다.

[자연환경]

성암산의 지질은 중생대 백악기의 화산암인 주산 안산암질암류의 안산암질암으로 대덕산맥의 지맥이다. 서쪽으로는 대구월드컵경기장의 남쪽에 있는 대덕산[599.2m]과 연결되고, 남서쪽으로는 병풍산[567.7m]과 동학산[602.7m]으로 이어진다. 산지의 경사는 상대적으로 가파르고 계곡의 하천도 급류를 이룬다.

성암산의 북서쪽으로는 욱수천이 흐르고, 동쪽으로는 남천의 지류가 흐른다. 식생은 낙엽활엽수림대에 해당하는 신갈나무 군락이 분포하는 한편 소나무와 함께 혼합림을 이루기도 한다.

[현황]

성암산은 시민건강공원과 함께 성암사, 수정사, 약사암 등의 사찰이 있다. 수정사 입구에는 경산시현충공원의 충혼탑과 월남전참전기념탑이 있고, 시민체육공원과 시민헌장비 등도 있다.

산행 코스는 성암산에서 병풍산을 거쳐 욱수골 입구로 내려오는 코스가 있고, 성암산만 산행할 경우 수정사 입구~성암산 탐방로~정상~범굴~성암산~수정사 코스가 일반적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